제대로 생각하는 기술
기야마 히로쓰구 지음, 정지영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규정의 유연한 해석은 법률에 한정되지 않는다. 회사 업무에도 적용된다. 가령 보고서나 기획안에서 겉으로 드러난 뜻만을 좇아서는안 된다. 그보다는 문장 속에 숨은 본래 목적을 생각해봐야 한다.
그러면 안정적으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본래의 목적을 곰곰이 생각하는 과정이 바로 숙고하는 힘을 길러줄 것이다.
- P65

동조적 태도를 버려라

자신과 다른 생각이나 의견을 가진 사람의 한마디에 곧바로 동의하며 자신의 의견을 일치시키는 사람이 있다. 이를 가리켜 ‘동조적태도라고 한다. 동조적 태도는 나의 생각과 행동이 아니라 타인의생각과 행동에 의해 규정되는 나 자신을 만든다. 이는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저해하는 큰 요인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힐 수 있는 용기와 약간의심리적 불편함을 이겨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
- P76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비판적 사고능력이다.비판적 사고능력이란 상대나 자기 스스로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자신의 목소리를 내라는 것이다. 또 단순히 냉소적이고 비평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이 제안한 생각, 해결책, 방법을 새롭게 개선하기 위한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건설적으로 사고하고 제안하는 생산적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 P77

제대로 생각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나의 의견과 다른사람의 의견을 정리하고 융합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사례를 접하고 그 속에서 발견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보다 전문적이라서, 나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서 그들의 의견을 절대적으로 여기거나 무조건 흡수해서는 안 된다. 겉으로만 드러난 영향력에 의지해서 내린판단이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정보 그 자체를 분석하고 판단해야한다.
- P86

이것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지만 같은 규칙 아래에서도 어떤 가치판단에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 견해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법과 같은 규칙의 해석이라도 관점과 가치 판단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반드시 어느 쪽이 옳고 어느 쪽이 그르다고는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눈앞의 대상이나 문제를 지금보다 냉철하게 바라보고 어쩌면 다른 관점이 있을지도 모른다라고 다르게 생각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 P91

수시로 의사를 표현하는 시끄러운 소수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들의 의견이 절대적이어선 안 된다. 우리의 판단 기준은시끄러운 소수가 아니라 집단적 균형 감각을 지닌 침묵하는 다수여야 한다. 시끄러운 소수의 의견만 들을 것이 아니라 침묵하는 다수의 균형 감각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생각에 단단함을 더해줄 것이다.
- P104

우리는 보통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상대방은 전혀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할 때, 그 상황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할 때면 더욱 그렇다. 이럴 때 의견 대립이 일어난다. 자신이 분명히 알고 있거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도 그렇게 여길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대충 이야기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건너뛰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을심리학적으로 ‘지식의 저주Curse of knowledge‘라고 한다.
- P116

우리는 자신에게는 물론이고 타인에게도 낙인찍기를 즐겨한다.그런데 타인에 대해 낙인을 찍는 순간 진정으로 그를 이해하려는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낙인을 찍은 채 분석하면 실제로는 잘 알지못하면서도 마치 잘 아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 하지만 과도한 일반화라 할 수 있는 낙인찍기는 낙인이라는 틀 밖의 가치를 보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이는 곧 인지의 편향과 인지적 왜곡을 가져와 우리에게 선입관을 심어준다. 따라서 사람이나 상품 등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무엇보다 낙인찍기를 멀리해야 한다.
- P143

그는 이를 ‘열등 콤플렉스inferiority complex‘라고 명명했다. 이것은때때로 어떤 개인을 수줍게 만들거나 의기소침하게 하지만 이와 함께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욕구로 이어지기도 한다. 인간은 자기안에 존재하는 열등한 요소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며,
그것이 억압되어 일종의 콤플렉스로서 작용한다. 개인은 자신이 지닌 정신적·신체적인 콤플렉스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이런노력을 통해 인격이 형성되고 사회적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아들러가 꼽은 대표적인 열등 콤플렉스의 소유자는 작은 키에도 세계를 쥐락펴락했던 프랑스의 군인 출신황제 나폴레옹이다.
- P205

그런데 과연 어떤 비판이 선물이 될까? 상대가 던진 비판이라는공을 받았을 때 그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지 해가 될지를 판단하는기준을 세우자. 도움이 되는 비판은 구체적이며 쓸모가 있다. 또한지금의 상황과 나의 행동에 대해 알려주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런 내용이라면 건설적인 비판이라 할 수 있다.
반면 해가 되는 비판은 주관적이며 인격을 비난하거나 상대에게 상처를 준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원한다. 이는 비판이 아닌비난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귀 기울일 필요 없다. 그저 침묵으로 대응하면 된다.
- P210

설명을 잘하는 기술

앞서 이야기했듯이 핵심만을 전달하는 것은 충분한 의미를 갖지못한다. 이럴 때는 정보의 보완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 이때 설명을 잘해야 상대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설명을 잘하는 첫 번째 조건은 가능한 쉽고 간단하게 하는 것이다.
설명을 쉽게 하려면 먼저 정리의 기술이 필요하다. 말솜씨가 없어서 이야기에 두서가 없다는 말은 사실 이야기의 전체 줄거리를 정리하는 능력이 모자람을 말한다. 정리를 잘한다는 것은 먼저 순서를분명히 하는 것이다. 잡다한 정보를 비슷한 것끼리 묶어 제각기 알맞은 명칭을 붙인다. 그리고 몇 가지로 분류한 정보 간의 관계를 분명히 하여 순서를 매긴다. 설명할 때 이 순서를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P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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