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점들을 종합해 보면, 기도란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인격적으로 소통하는 반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이라면 저마다 나름대로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정도 차이는 있을지언정,
누구나 자신보다 훨씬 윗길이며 비할 바 없이 크고 위대한 무언가나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무엇으로도 지울 수 없는 인식을 간직하고 있다는 뜻이다. 비록 허공에 대고 도와달라고 부르짖는 몸짓에 그치더라도, 기도는 바로 그 존재와 실재에 닿고 또 반응하기를 추구하는 행위다.
- P73

기도가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반응하는 행동이라는 건 분명하지만거기엔 크게 두 가지 차원이 있다. 첫 번째 차원의 기도는 어디든 대고도움을 구하고 싶어 하는 인간 본연의 본능으로, 지극히 개괄적이고 불분명한 하나님 의식에 토대를 둔다. 소통하고자 하는 몸부림이긴 하지만대상이 되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너무 어렴풋해서 진정한 대화라고 보기 어렵다. 또 다른 차원의 기도는 일종의 영적 선물이다. 크리스천은 성경 말씀과 성령님의 권능에 힘입어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또렷해진다고믿는다.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님을 통해 거듭나는 순간(요 1:12-13, 3:5), 주님은 우리에게 그저 하나님의 피조물에 그치지 않고 자녀의 신분이 되었46으며 하늘 아버지와 대화할 수 있음을 알려 주신다(갈 4:5-6) - P74

가장 온전한 의미의 기도란 어떤 것일까? 기도란 하나님이 거룩한말씀과 은혜로 시작하신 대화를 끊임없이 이어가서 마침내 주님과 온전히 만나는 단계에 이르는 일을 가리킨다.
- P77

크리스천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데 여러 이유가 있지만,그러한 사실이 주요한 근거 가운데 하나가 된다.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가존 녹스의 말처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기도는 "하나님과 나누는 친숙하고 진심어린 대화가 된다. 장 칼뱅은 이를 가리켜 크리스천들이 하나님과 더불어 주고받는 친밀한 대화, 또는 ‘하나님과의 교제 (쌍방향 상호 소통활동)라고 했다. 54 에베소서 기자는 말한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엡 2:18).
- P79

하나님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아버지, 연인, 목자, 또는왕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유형의 기도가 기대하는 일이나 감정을 불러오는 데 가장 효과적일지를 토대로 기도하는 방법을 결정해선 안 된다. 기도는 하나님 자신에 대한 반응, 또는 응답으로 드려야 한다. 거룩한 자녀들에게 주신 하나님 말씀에는 이런 범주에 속하는 다양한 대화들이 실리있다. 크리스천의 기도 생활은 오로지 주님의 말씀에 반응할 때에만 풍성하고 다채로워질 수 있다.
- P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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