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창출하고 확보함에 있어 디지털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즈니스 중 상당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기술을 새롭게 개발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사실상 기술 회사가 아니다(내가 사례연구를 발표하기 위해 방문했던 디즈니를 생각해보라). 일반적으로 내가 말하는 디지털 비즈니스는 고객을 확보하고 제품 및서비스를 제공하는 통로로 인터넷(웹, 모바일 앱 등)을 사용하는 영리 조직을 뜻한다. 디지털 회사는 본질적으로 혁신적 기술의 개발자‘ 가 아니라 사용자‘ 이며 이는 중요한 차이점이다. - P113

잠시 디커플링은 잊고 라이언에어, 코스트코, 자동차 딜러처럼 기술 혁신을 주 원동력으로 삼지 않고도 시장을 파괴한 조직을 생각해보라. 이들 역시 업계에 일반적이었던 비즈니스 모델에 중요한 변화를 꾀했고 이를 밑바탕으로 성공을 구축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시장 수준의 급격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강력한 힘이며 때로는기술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약 15년 전, 짐 콜린스jim Collins가 그의 저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Good to Great)에서 표현했듯이 "기술은 추진과 성장의 가속 장치이지 절대 생성 장치가 아니다. 47 콜린스는 큰 성공을 거둔 28개 회사를 연구한 후에
"기술은 그 자체만으로 흥망성쇠의 주원인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내렸다.
- P115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신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는 새로운 물결에 주목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먼저 주목할 것이다. 당장 해야 할일은 자사의 작동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를 이해하는 일이다. 다행히도 모델 전체를 바꿔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분명히 말하지만 당신의 고객을 뺏아갈 가능성이 있는 특정스타트업을 분석하려 해선 안 된다.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할때는 현상의 핵심, 즉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P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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