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완벽주의는 완벽하기를 바라는 것과 전혀 다른 의미다. 완벽주의자는 완전무결을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다. 완벽주의자에게 중요한 것은 어느 누구도 들어올 수 없는 철옹성을 쌓는 것이다. 완벽주의는 자신에게 해롭다고 생각하는 것을 피하려는 방어기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완벽하게 일하면 책잡힐 일도 없고 해고당할 리도 없다는 심리에서 비롯된것이다. 완벽주의는 천성을 계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 P7

이와 같은 강박적인 심리에서 벗어나려면 우선 비이성적인 직감이자개인적인 신조‘에 불과한 완벽주의라는 가면을 벗어야 한다. 그다음 이성적인 자각과 분석을 통해 성과 지향적인 사고를 버려야 한다. 어쩌면이 단계에서 시대의 가치와 충돌할지도 모른다. 그런 다음 자신이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불완전성 허용‘이란 자신의 불완전함, 평범함, 속된 마음 등을 인정하는 것이다.
현실적인 자기평가를 통해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해야만 가식 없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내면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불완전성허용‘이 이루어져야 이기주의와 통제에 대한 강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리고 완전무결한 것에 대한 집착, 불쾌함,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도있다. 내면의 자유를 얻으면 의무감에 시달리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위신을 세울 수 있다. 게다가 융통성을 발휘하고, 독립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P9

건강한 정신을 가진 사람과 달리 완벽주의자는 내면이 자유롭지 못하며, 기계장치처럼 여러 요소들이 맞물려 돌아가면서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정신구조를 갖고 있다. 이러한 정신 기구‘를 작동하는 이유는 실수에 대한 극단적인 두려움 때문이다. 특히 자신의 실수를 다른 사람들이알아챌까 봐 몹시 두려워한다. 완벽주의자에게 완벽이란 목표를 이루기위한 도구다. 자신이 마련한 책략이자, 본래의 얼굴을 숨기는 가면이다.
이러한 정신적 기계장치를 움직이는 가장 큰 톱니바퀴가 두려움이다. 한도 끝도 없는 두려움으로 인해 상상의 나래를 점점 더 펼침으로써 현실을직시하지 못한다. 현실 감각이 떨어지면 의사 표현을 할 수 없고, 그와 더불어 이성적으로 반박하는 능력도 현저히 떨어진다. 이러한 톱니바퀴들은 인간의 발전을 저해하며 경직된 사고를 만들고, 풍요로운 인생을 방해한다. 그리고 결국 인간성을 상실하게 된다. 이것이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시Alfred Adler 가 말한 그릇된 마음가짐‘이다.
- P22

완벽주의자들은 일상적인 불만이나 성과에 대한 압력, 과도한 기대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본인 스스로 만드는 스트레스이기 때문에없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높은 아드레날린 (흥분, 공포, 분노 등의 감정을 느낄때 분비되는 호르몬,옮긴이) 수치, 늘 쫓기는 느낌, 지속적인 긴장, 부족한휴식, 긴장을 풀지 못하는 증상 등으로 인해 완벽주의자들은 정신 질환에 취약하다.
서두에 언급한 심리학자 휴이트와 플렛에 따르면 완벽주의자들은 ‘잘못된 성취 욕구‘를 가지고 있다. 즉, 완벽주의자들은 어떤 문제가 생기면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을 잘못 처리하면 스트레스는 점점 더 커진다.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많은 완벽주의자들이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하고 심적부담감만 느낀다. 게다가 완벽주의자는 자신의 실패를 쉽게 받아들이지못한다. 더불어 일이 잘못되면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P45

‘완벽한 perfect‘ 이라는 단어는 ‘완성‘, ‘완료‘를 뜻하는 라틴어 ‘페르펙투Aperfectus‘에서 파생되었다. 합성어로 ‘페르 per‘는 ‘처음부터 끝까지‘, ‘속속들이‘, ‘완전한‘ 이라는 뜻이고, ‘파세르 ecore‘는 ‘만들다‘는 뜻이다. 이 단어는 원래 ‘완벽한 과정‘을 의미했다. 따라서 ‘완벽하게 일하고 싶어 하는것이 정신병리학적인 문제는 아니다. 요제프 P.의 문제는 다른 사람들과자신을 비교하면서 남들이 자신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며 괴로워한다는것이다. ‘당신의 재능을 계발해라. 재능을 낭비하지 말라‘는 격언이 있다.
이 격언은 저마다 가진 다양한 재능을 통해 다양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뜻이기도 하다. 누구나 천재가 될 수는 없지만, 누구나 훌륭한 성과를 이룰 수는 있다. 이것은 완벽주의 신경증 환자들의 특권이 아니다. 정신과의사로서 완벽주의 환자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지만, 직업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정신과적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니다.
- P53

 하느님을 믿기 때문에 교회에 가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어떤 이득을 바라고 교회에 나가는 사람도 있다.
사람을 만나거나 자신을 알리거나 일자리를 얻을 기회를 얻고자 교회에가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점을 기준으로 보면 내적으로 완벽을 추구하는것은 성실성이며, 외적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완벽주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을 흑백으로 구분할 수 없다는 점이다. 즉, 양자택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건전한 마음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마음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P62

금주 협회‘라는 단체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 프란체스코의 기도문 평온을 비는 기도‘를 금주 운동에 이용한다. "주여, 바꿀 수 없는 것을 의연하게 받아들이는 침착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는 용기,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분별하는 지혜를 내게 주소서." 인간은 높은 이상이 있어야만 발전할 수 있다. 하지만 완벽주의자처럼 높은 이상이 의무가 된다면 그건 독약과 같은 것이다. - P65

완벽주의자는 우선 완벽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자기중심성 때문이다. 완벽주의자는 탁월한 것을 경험했을 때의 환희, 혹은 흠잡을 데 없는 재능을 발휘했을 때의 기쁨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동기는 완벽한 성과를 통한 자신의 안전이다. 즉, 성과에 의한안전 확보다. 완벽주의자는 완벽이라는 가면 뒤에 숨는다. 결점을 몹시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에게 완벽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완벽을 향한 노력은 내적 동기가 아닌 외적 동기에서 비롯된다.
완벽주의자는 남에게 멸시당할까 봐 두려운 나머지 자신의 모든 결점을 필사적으로 숨기려 한다. 자신의 결점으로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지 못할까 봐 불안하기 때문이다. 그는 우선 남에게 존중받고 싶어 한다.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면 누구나 마음이 뿌듯하지만, 완벽주의자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완벽주의자는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면자신의 내적 결핍이 해소될 거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완벽주의자의 욕망은 밑바닥 없는 물통이나 마찬가지다.  - P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