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과 나는 널리 알려진 리더십에 관한 많은 시각들과 매우다른 점을 발견했다. 때로는 심지어 직관과 반대되기까지 했다. 효과적인 리더십에서 매우 중요한 서너 가지 측면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강력한 토대를 이루는 원칙들, 그런 원칙들을 착실하게 고수할 수 있는 일관성, 그리고 조직을 변모시키고 새로운 수준으로끌어올릴 수 있는 일련의 방법들이었다. 이 책의 처음 네 개 장에서는 겸손humility‘ ‘진정성authenticity‘ ‘봉사service‘ ‘공감mpathy‘이라는 토대가 되는 원칙들에 초점을 맞춘다. 이 중 일부는 봉사하는 리더십servant leadership1과 연결된다. 내 생각에 이 네 가지 원칙은 조직을 변화시키는 리더십에서 특히 중요하다.

1.Humility

자신의 지혜를 과신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다.
가장 힘센 사람도 약해질 수 있고,
가장 현명한 사람도 실수를 범할 수 있다는 사실을늘 상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하트마 간디Mahatna Gandhi

자신의 실력과 품성에 대한 진정한 인식은 자존심이 아닌겸손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오만은 자신의 강점만 보면서 자신의 약점과 남들의 강점은 무시하게 만들어 결국 큰 실수를 저지르게 한다. 반면에 겸손은 우리의 약점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 줌으로써 보완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겸손이야말로 우리가 자신감을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나도 겸손해야 할 점들이 많지만, 사실 나는 본래부터 겸손한 사람은 아님을 먼저 인정해야겠다. 그렇지만 겸손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워 익히 알고 있다. 겸손해야 할 가장 중요한 순간은 아마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일 것이다. 실수는 모든 사람, 모든 리더에게 일어난다. 그러므로 그사실을 받아들이고 실수를 인정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그때부터어떻게 하면 좋을지 결단을 내리는 편이 더 낫다. 이 책에서 내가 그렇게 해야 했던 순간들의 예를 몇 가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과정이 반드시 즐겁지만은 않지만 겸손하다면 그 일은 훨씬 쉬워진다.

2.Authenticity

바른 곳에 똑바로 발을 디뎌요.
그런 다음 확신을 갖고 굳건히 서면 됩니다.
에이브러햄 링컨 Abraham Lincoln

소크라테스의 격언을 생각해 보자.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것이 더 깊이 있는 진정성의 실천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다. 우리는 먼저 자신이 추구하는 바람직하고 현실적인 자질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하며, 그런 다음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 조상들은 우리가 대부분 잊고 사는 한 가지 사실을 이해하고 있었다. 할 수 있는 만큼 최대로 전념하고 실천하면 우리가 원 하는 것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말이다. 

3.Service

뒤에서 이끌면서 다른 사람들을 앞에 내세우는 것이 더 낫다.특히 좋은 일이 있거나 승리를 축하할 때는 더욱 그렇다.반대로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 때는 앞에 나서라.
그러면 사람들이 당신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할 것이다.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리더는 겸손해야 함을 명심하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자신에게 의지하고 있는지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자신이 그들에게얼마나 의지하고 있는지 깨닫는 것 또한 똑같이 중요하다. 당신을위해 일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매일 조직의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나는 야근할 때 집무실로 들어오는 건물 관리인에게 늘 감사 인사를 한다. 그의 급여 지급을 승인하는 사람이 나일지는 몰라도 우리의 일터를 깨끗이 유지하고 언제나 사용할 수 있게해 주는 사람은 그이다.

4.Empathy

상대의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기 전까지는 그 사람을 결코진심으로 이해할 수 없다. 그 사람의 피부 속으로 들어가그것을 쓰고 돌아다녀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하퍼 리Harper Lee, 《앵무새 죽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