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중국_문제는 미중무역이 아닌 구조적부실

중국 경제에 가장 심각한 위협이 되는 첫 번째 회색 코뿔소는 부채 문제다. 원래 중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전인 2007년까지만 해도 부채 문제가 그리 심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는 중국을 사상 최악의 빚더미에 깔리게 만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6. 인구_경제를 잠식하는 침묵의 살인자

중국처럼 생산연령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한 상황에서 고성장이 계속되면 노동력이 부족해져서 임금이 치솟는다. 이처럼 고성장을거듭하던 경제가 노동력 부족으로 성장률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는 순간을 ‘루이스 전환점 Lewisian turning point 28 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인구구조가 루이스 전환점을 지났는지 아닌지는 향후 중국이 고성장을유지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르는 중요한 시그널이다.

7. 쏠림_한국사회,지나치게 쏠리면 반드시 터진다

이런 식으로 부의 세습이 고착되어 계층 상승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는 야심찬 도전자가 나오지 않으면 경제는 점점 더 활력을 잃어갈것이다. 또한 부유층의 자녀도 별다른 도전을 받지 않고 쉽게 부를 거머쥘 수 있고 유지할 수 있다면 자연히 나태해질 수밖에 없다. 노력이차이를 만들지 못한다면 저소득층이든 부유층이든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의 대물림이 고착화되어 경쟁 자체가 실종되면 경제 전체를 몰락의 길로 이끌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