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양육, 두 번째 이야기 - 심리학자 아빠의 생생 육아일기 아빠 양육 시리즈 2
강현식 지음 / 유어북퍼블리케이션즈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한 사람의 아버지가 백 사람의 선생보다 낫다.

 

책의 차례 다음 바로 나오는 말이다. 영국의 시인 겸 성직자인 조지 허버트가 한 말인데 많은 아빠들이 가슴에 새겨야 하는 말이 아닌가 싶다. 한 집안의 가장으로 힘들게 일하는 것은 어느 아빠나 마찬가지겠지만 아빠와 친하지 않은 친구들에게서 듣는 공통적인 말은 아빠와 놀아본 기억이 없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 더 관심이 갔다. 보통 양육에 대한 책은 아이의 엄마들이 본다는 전제로 쓰여 지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아빠양육. 이것이야 말로 우리 남편들이 꼭 한번 읽어 보아야하는 책이 아닐까?

 

아빠양육. 책의 저자가 하고 있는 아빠 양육은 모든 아빠들이 실천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였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경우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숙지하고 일주일에 하루정도만이라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아이들의 아빠노릇만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아빠양육의 성공이 아닐까 싶었다.

 

책의 도입부에 나와 있는 아빠양육의 고정관념에 대한 것은 내가 읽은 뒤 남편에게도 읽어주었다. 어떤 것은 그렇다. 어떤 것은 그렇지 않다.라는 생각으로 나뉘긴 했지만 거의 모두 남편도 인정하는 부분이었다. 우리네 부모님들은 맞벌이라는 상황이 흔치않았기 때문에 지금 남편들의 고정관념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뒷부분으로 가면서 아이를 교육시키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수긍이 갔다.

아이들에게 경제적인 교육을 시키는 부분이라든지 행동수정에 아빠가 나서야한다든지, 생활 속에서 아빠가 꼭 해주어야 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 아이와 함께 여행을 떠나야 한다는 것.

 

[특히 여행을 떠나는 것은 요즘 티비에서 하고 있는 아빠! 어디가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느끼고 있던 중이었기에 더욱 와 닿았다. 엄마가 없는 곳에서 아이와 서로에 대해 알아 가는 모습을 보고 아이에게 아빠와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

 

이러한 부분들에서 우리 남편들이 알고는 있지만 실천에 옮기지 못하거나, 아예 모르고 있는 부분이기에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졌다.

 

하지만 군데군데 나오는 어려운 단어들로 인해 집중하기가 조금 어려웠다. 다른 육아 관련 책들을 읽었을 때 느꼈던 것이지만 어려운 단어들 보다 실제 사례를 읽었을 때 더 이해가 쉬었기 때문이다. 특히나 육아를 엄마의 일로 생각하는 아빠들이 이런 어려운 단어들이 들어간 책을 쉽게 읽으려고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썼으면 하는 바람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