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첫 번째 재즈 음반 12장 - 악기와 편성 당신의 재즈 음반 12장
황덕호 지음 / 포노(PHONO)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재즈를 즐겨 듣지는 않는 사람 중에 하나다. 얼마 전 모 프로그램에서 재즈 풍으로 편곡한 노래를 들으면서 뭔가 익숙하지 않은 감정을 느꼈었다. 익숙한 가사와 함께 들려오는 어색한 음악이 뭔가 묘한 느낌이 들었다. 그 후 친구를 만나러 갔던 한 카페에서 들려오는 낮은 음과 묵직한 목소리의 음악이 왠지 모르게 마음에 들었다. 재즈. 나에겐 그렇게 어색하고 어색하게 시작된 음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난 참 음악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흥얼거리면서 기분 좋을 때 부를만한 그런 음악이거나 누구나 아는 클래식 같은 것만 즐겨 듣던 나이기에 이렇게 글을 쓴 지은이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이 사람은 재즈를 참 좋아하는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매력이 있길래 그런 것일까? 제일 대중적인 재즈를 들어보려고 알아보던 중, 크리스마스 캐롤이 보였다. 재즈스타일의 캐롤. 왠지 재즈와 친해지기 참 좋지 않을까라는 느낌.

음악을 듣고 있으니 뭔가 편안하고, 술이 한잔 있었으면 좋겠고, 맛있는 음식과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으면 하는 느낌. 이게 내가 느낀 재즈다. 아직 어려운 재즈도 많고, 들으면 들을수록 난감한 음악도 많지만 책에 적힌 재즈들을 들으면서 마음이 편안해 지는 것을 느꼈다. 대중가요를 들을 때와는 다른 느낌이었다.

 

책 속에서 지은이는 재즈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었다.

 

다른 음악으로서는 도무지 맛볼 수 없는, 다른 음악이나 다른 일상의 체험에서는 흔히 경험할 수 없는 음악에 당신은 도착한 것이다. 말하자면 당신은 이제 붉은 고춧가루와 생강, 마늘이 범벅이 된 김치를 앞에 놓고 한국의 맛을 본격적으로 탐험하는 외국인이 된 것이다.

 

지금 내가 재즈를 들으면서 느낀 감정이 그대로 실린 글이었다. 이 부분을 읽으며 정말 지은이는 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의 감정을 정확하게 느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부분을 읽으며 지루하게 재즈를 설명만 하는 것 같아 책보다는 음악을 듣는 것에 더 관심이 갔었는데 이 부분을 읽고 난 후 곰곰이 생각하며 책을 읽게 되었다.

 

 

당신의 새로운 취향을 만들기 위해, 당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재즈를 듣는 것이라는 지은이의 말이 왠지 나를 자극했다. 뭔가 새로운 것이 필요한 나이기에 재즈라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시기라 더 그런 것 같다. 지금은 이 책을 읽고 뭔가 느끼는 것이 없지만 재즈에 조금 더 빠진 후에 다시 읽게 된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