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의 땅, 유프라테스를 걷다 이호준의 터키여행 2
이호준 지음 / 애플미디어(곽영완)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터키.

우리와 가깝다 생각하면 아주 가까운 나라. 그리고 형제의 나라.

처음엔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 몰랐다.

처음 터키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을 때 인터넷을 찾아보았다.

6.25전쟁. 터키는 그 때 미국다음으로 많은 군인을 우리나라에 파견시켰다. 미국과의 나라 사정을 비교해보았을 때 엄청난 일이 아닌가? 그런데 우리나라는 감사합니다라는 말조차 하지 않았다.

그런데 형제의 나라라고 불러주다니. 왠지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터키에는 한국공원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부산에는 un공원이 있다. 가끔 그 주변에서 울먹이는 외국인들을 볼 때마다 우리가 그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들에게 이 모습이 얼마나 감동으로 다가올지 새삼스럽게 느껴졌었는데 그러한 모습을 터키에서도 볼 수 있다는 말이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나는 터키라는 나라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 어떤 책보다 사실적으로, 보이는 대로 적어 내려간 책.

이 책은 터키를 보이는 그대로 표현해 놓고 있었다. 주관적인 개념이나 거짓된 시선 없이 그저 보이는 그대로 카메라에 담아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적어 내려간 문체가 마음에 들었다.

특히나 책을 모두 읽고 난 뒤에 책 속의 사진만 다시 볼 정도로 터키의 매력에 빠져버렸다. 멋들어진 자연경관, 적절히 혼합된 여러 건축물들, 때 묻지 않은 아이들의 모습, 나라의 특색을 알려주는 사람들의 모습. 그 모든 것이 살아 숨 쉬고 있었다.

글쓴이가 걸어간 그대로 따라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혼하기 전에 터키라는 나라에 꼭 가보고 싶었지만, 글쓴이가 생각했던 대로 나 역시 전쟁이 겁났다. 하지만 그 사실조차 책에서 언급이 되어있어 이제 왠지 안심하고 다녀올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조금 더 크고 다양한 모습으로 가득한 터키의 모습이 보고 싶어졌다. 그 모습을 직접 내 눈으로 보고 싶다.

이렇게 다른 나라를 다녀온 여행후기 책들을 읽다보면 가슴 한 구석에서는 벌써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현실의 여러 사정들이 내 발목을 붙드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그녀가 알려준 여러 이야기들을 따라 꼭 형제의 나라 터키에 가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