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멘사코리아 퍼즐 위원회 지음 / 보누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내 안에 잠든 천재성을 깨운다. IQ 148을 위한 퍼즐.

왠지 모르게 고전이 읽고 싶어지고, 수학문제를 풀어보고 싶었던 때가 언제냐 물으면 아이를 가지고 였다고 말할 것 같다. 아이를 가지고 태교에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정석을 풀던 나였다.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공부라는 느낌, 지겹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중 접하게 된 멘사코리아 퍼즐 컬렉션.

이미 아이를 낳고난 뒤였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단조롭게 변해간 내 일상 중 유일하게 집중하고 머리를 쓰는 순간이었던 것 같다. 물론 아이를 키우는 스트레스 버금가는 스트레스를 받긴 했지만, 문제의 답을 맞췄을 때의 기분은 그 무엇에 비하지 못 할 정도였다.

특히나 별이 적은 문제를 오랜 시간 풀고 있을 때면 머리가 녹슨 것 같은 느낌을 받아 더욱 집중하게 되었고, 별이 많은 문제를 그리 어렵지 않게 풀어냈을 때는 핸드폰을 들어 남편에게 자랑하기 바빴다.

특히나 이 책에는 가이드부분이 있어서 문제를 푸는 스킬을 조금 향상시킬 수 있었다.

문제를 그저 문제로 보지 말고, 어떤 방법으로 풀어야 하는지 생각을 해 규칙을 찾게 하고 늘 같은 생각으로 쉽게 문제를 풀려고 하는 내 머리를 뒤집어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게 하고 간단한 암호를 푸는 방법을 설명해 주어 더 높은 난이도의 암호를 푸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해답부분은 간단하게 답만 표시된 것도 있었지만, 서술을 통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 주었다. 어떤 문제는 이해가 되지 않아 여러 번 다시 읽고 손으로 써보고 다시 읽어 이해를 한 경우도 있었지만, 다른 책들에 비해 쉽게 설명해 놓은 것도 마음에 들었다.

 

이 가이드 부분의 마지막에 적힌 글귀가 내 머릿속에 남는다.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도 어쩌면 퍼즐을 풀어가는 과정과 비슷할지 모른다. 외국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도 우리는 상식과 논리를 적용하여 많은 것을 짐작해야 한다.

....

퍼즐 풀이를 통해 미지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고 논리력과 수리력, 창의력을 개발해 보자.

 

난 지금까지 이러한 퍼즐은 좋아했지만 외국어를 배우는 것에는 흥미가 없었다. 그저 외국어는 암기과목이라 생각했고, 난 암기과목은 자신이 없다는 고정관념 속에 있었던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여러 능력들이 향상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내 머릿속에서 외국어를 다시 도전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퍼즐책은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퍼즐문제가 들어있는 책이 아니라 외국어에 대한 내 생각을 바꾸게 해준 조금은 대단한 퍼즐책 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