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교실 문학의 즐거움 39
사나다 고지마 지음, 최진양 옮김 / 개암나무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책을 다 읽고 난 후 난 초등학생이 되어있었다.

학교에서의 생활이 내 전부였던 그 시절.

내 짝과 반 친구들과의 사이가 사회생활의 전부였던 그 시절.

오랫동안 연락을 하지 못했던 친구들이 떠올랐다.

지금쯤 그 아이들도 누군가의 부인과 남편이 되고, 아이들의 엄마, 아빠가 되어 있겠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도 나처럼 그때를 생각하면서 이렇게 추억에 잠기는 날이 있을까?

그 아이들의 추억 속 에 나는 어떤 친구일까?

새삼스레 친했던 아이들과 싸웠던 아이들, 그리고 그들과 툭탁거리며 지내던 그 시절이 참 행복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는 7명의 아이들과 1명의 선생님이 있었다.

각자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자신의 일 밖에 보이지 않는 아직은 어린 아이들.

어른이 된 나의 입장에서는 작디작은 일 같은 그 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 그들의 입장에서는 세상이 무너질 듯 한 큰일이다.

내가 보기엔 그 시절 한번쯤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 일들이 그들에게는 이 세상에서 제일 잘 못된 일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고,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

왠지 먼지 쌓인 졸업앨범이라도 한번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 선생님의 이야기.

어릴 적 고민들이 어른이 된 지금 보기엔 아주 작고 작은 것 같이 보이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겪게 되는 고민은 현재의 나에겐 너무 크게만 느껴진다.

언젠가 이 일도 작고 작게 느껴지는 날이 오겠지만, 지금 당장 느껴지는 상실감은 어릴 적이나 다 큰 어른이 된 지금이나 너무나도 크게 다가온다.

 

아이들에게는 주변 친구들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평범하지만 특별한 주변이야기로, 어른들에게는 옛 학창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로, 이 책은 다양한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