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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첫 문해력 신문 - 읽기로 시작해 쓰기로 완성하는 ㅣ 초등 첫 문해력 신문 1
이다희 지음, 서희진 그림 / 아울북 / 2024년 7월
평점 :

모국어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고 있다.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글을 읽기보다 영상을 보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지는 느낌이다.
사흘 나흘의 뜻을 모르는 아이들.
두 가지 뜻을 지닌 단어지만 문맥상 하나의 뜻으로 읽어지지만 그마저도 모르는 어른들까지.
학교에서 나눠주는 통신문이 길어지면 읽지 않는 학부모들이 많아 동영상으로 제작해 보내주기도 한다.
디지털이라는 편리함으로 인해 생겨난 부작용.
더 이상 두고 볼 수는 없는 일이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 영어 읽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영자신문 읽기가 유행을 한 적이 있었다.
생각보다 어려웠고, 공부할 것이 많아 힘들었던 기억이 가득했다.
하지만 그때 했던 공부가 나에겐 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생활 속에서 진짜 쓰는 단어들, 그리고 적당히 어려운 내용.
우물 안 개구리처럼 하던 것만 하고 읽던 것만 읽던 나에게 새로운 자극이었다.
신문을 통한 공부방법에 아주 긍정적인 한 표를 보내는 나에게 이번 문제집은 흥미로움 그 자체였다.
7세부터 초4까지.
이 시기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는 신문기사라니.
흥미롭지 않을 수가 없었다.
하루 딱 4쪽.
학부모 가이드를 통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알려주고 있었다.
각 나이대에 따라 어떤 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가르치고 싶은 주제에 따른 기사는 무엇인지.
총 6주 동안 매일 읽을 수 있는 기사가 가득했던 이 책.
읽고 푸는 방식의 문제집이 아니라서 더욱 만족스러웠다.
누가 봐도 흥미로울법한 사진 한 장.
기사의 주제에 딱 맞는 사진 한 장으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었다.
신문기사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큼직한 제목아래에 상세한 설명이 서술되어 있는 구성.
어려운 단어 하나는 따로 정리해 주고 추가해서 배워볼 만한 단어도 체크해 주고.
기사 아래쪽 QR을 통해 동영상으로도 공부해 보고.
그리고 풀어보는 문제.
기사의 내용을 읽고 칸을 채워보는 문제부터, 나만의 방식으로 기사를 정리해 보고, 뒷 이야기를 상상해 보고.
이 내용을 읽고 든 생각으로 일기도 써보고, 또 다른 세상을 상상도 해보고.
말 그대로 문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생각을 확장해 나가는 진짜 공부를 하는 느낌.
읽기와 쓰기를 한 번에 배우며 문제해결능력까지 향상해 주는 책.
신문이 가지고 있는 이점을 100프로 활용하는 이번 책은 아이들 문해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