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 해태
조 메노스키 지음, 박산호 옮김 / 핏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태라는 단어에 대해 묻는다면 대기업의 이름을 떠올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용과는 달리 우리의 일상에 크게 들어와 있지 않은 존재. 

그런 해태를 다른 시각으로 보고 이야기를 적어낸 작가가 있다. 

우리나라사람이 아니기에 내가 가진 해태의 이미지를 전혀 다른 시각으로 읽어낸 느낌. 

책을 읽는 동안 이야기가 어디로 튈지 모르겠다는 생각에 두근거림이 멈추지 않았다. 

비빔밥에 고추장이 아닌 처음 보는 붉은 소스를 넣어 먹으면 이런 느낌일까? 

흔히 접하던 느낌이 아닌 새로운 맛에 눈뜬 느낌. 

표지 속 익숙한 그 모습이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상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이야기의 주제는 불. 

그 불을 다루는 존재 해태. 

살아있지만 살아있는 생명체가 아니다. 

이런 해태가 인간 세상에 영향을 줄 수 있었던 존재, 윈디. 

그녀는 불 때문에 엄마를 잃었다. 

그리고 그 불 때문에, 다리를 잃은 이도 있었다. 


윈디는 그리 평탄한 삶을 살지 못했다. 

누군가의 따뜻함이 필요했지만 기대할 수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에게 생긴 가족. 

밀어내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그럴 수 없었다. 

아늑함과 뭔지 모를 편안함. 

그녀에겐 가족이 필요했다. 


동주, 범준, 양미, 민준, 일서. 

새로 생긴 가족이지만 그들은 모두 비밀을 숨기고 있었다. 

누군가는 직접적으로, 또 누군가는 간접적으로 윈디의 선택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그렇게 그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 때문에 자신의 비밀에 대해 알아가는 그녀. 

해태는 도태체 왜 나타난 것일까? 


또 다른 존재, 강인화. 

겉으로는 큰 회사의 CEO지만 그가 원하는 것은 따로 있다. 


그렇게 하나씩 드러난다. 

해태라는 존재가 불을 먹고. 

인간에게 불을 준 신화 속 존재인 프로메테우스는 자신의 사슬을 풀어달라 울부짖고. 

그렇게 교차되는 우리 신화 속 존재와 또 다른 나라의 신화들. 

그들의 만남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와 해외의 샤머니즘이 만나 펼쳐지는 이야기. 

생각지도 못한 존재들을 이어주는 불이라는 것.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기에 그들에게 불이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질지 고민해 보게 만들었다. 


다양한 판타지물을 접해보았지만 지금껏 생각지도 못했던 판타지물을 만난 것 같은 이번 이야기, 해태. 

서울이라는 배경 속 펼쳐지는 다양한 신화적 존재들이 그 어떤 이야기들보다 신비한 느낌을 자아낸 이야기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