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날씨 수업 - 기상예보관이들려주는
구보 덴키 지음, 박선정 옮김 / 북스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릴 때는 궁금한 내용이 있어도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았다. 

책이 흔했으면 책으로 그 내용을 확인했겠지만, 내가 어릴 때는 어린이에게 친절한 책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요즘 어린이 책을 종종 읽어보게 된다. 

읽다 보면 어린 시절 내가 궁금해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알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고, 내가 생각지 못한 내용을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 그런지 내용도 짧고 간결해 읽는데 부담이 없다는 것도 한몫한다. 

지구 온난화로 파란 하늘을 보기 힘들어진 요즘, 어린 시절 왜 저녁 해 질 무렵 하늘의 색이 달라지는지 궁금했던 나를 위해 이번 책을 골라보았다. 


어린이 날씨 수업. 

아주 귀여운 여자아이가 빨간 우비를 입고 있는 표지. 

그 뒤로 기상관련된 질문이 몇 가지 적혀있다. 

대부분 어른인 나에게는 어렵지 않은 질문들. 

하지만 아이들이 물어온다면 제대로 답해줄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어른들에게 설명을 한다면 어느 정도는 가능할 듯한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할 자신은 없는 나. 

그래서 더 궁금해졌다. 


내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정보. 

대부분 중고등 과학수업을 듣고 나면 알게 될 정보지만 질문은 달랐다. 

유치원 가는 길에 아이가 했던 질문. 

엄마 비는 왜 하늘에서 내려??? 

초등학생이 된 아이는 이제 이 내용을 당연하게 알게 되었지만 더 세부적인 호기심이 생겨났다. 

1년 중 비가 내리는 날은 며칠정도일까? 

이 내용은 아이와 며칠 전 직접 인터넷으로 찾아봤던 질문이었다. 

일본에서 나온 책이라 대부분의 내용이 일본기준으로 적혀있어 반도인 우리나라와 섬나라인 일본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 

하나하나 질문을 읽어보며 추가적인 정보를 찾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초등 고학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정보들로 가득 차 있지만 호기심 많은 저학년들도 읽어보면 좋을 책. 

추가적으로 우리나라 정보도 함께 실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아이에게 날씨정보를 알려주기엔 아주 좋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