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필수 한국사
지호진 지음, 방상호 그림 / 올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하나의 이야기다. 

아주 오래부터 지금까지...크고 작은 일이 많이 일어나는 흥미로운 이야기. 

나라가 바뀌고 같은 것을 지칭하는 단어가 자꾸 바뀌기에 외울 것도 찾아봐야 할 것도 많은 소설 같은 느낌. 

그래서 더 중요한 것이 큰 틀 이해하기이다. 

학생들은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기에 한국사에 대한 큰 틀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시험에 나오는 것만 외우고, 시험에 나오는 특정 날짜만 외우고. 

나 역시 그런 한국사를 공부했기에 머릿속에 강하게 자리 잡은 몇 가지 큰 사건을 제외하고는 그 내용이 가물가물하다. 

이야기가 흘러가는 흐름을 알게 해 주는 한국사 책. 

우리의 역사이기에 시험성적보다 더 중요한 틀을 아이들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읽어보게 되었다. 


할머니가 들려주시는 옛날이야기 같이 쉽게 읽어지는 이야기. 

중요한 사건을 제목으로 알려주고 관련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 

사건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대화를 짧게 보여주며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알려주고 관련 사건에 대해 알려주고 있었다. 

관련 사진도 수록되어 있고, 역사적 사건에서 어려운 단어나 사건이 나오면 따로 정리해 알려주고. 

짧고 간략하지만 전체적인 틀을 알려주고 있어 한 권의 소설책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책을 다 읽은 뒤, 다시 펼쳐본 책은 조금 다른 느낌이었다. 

하나의 이야기를 읽듯 읽어 내려간 처음과는 달리, 어떤 것이 중요한지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중요한 인물이나 단어를 더 진하게 써준 것부터, 가볍게 그려진 그림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까지. 

한국사를 공부한 뒤, 특정 사건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내용인지 확인하기에 특화된 느낌. 

역사 공부가 버거워질 때 읽어주면 머릿속에 정리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공부를 시작해야 할 아이나 역사공부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 

가물가물한 역사공부를 다시 시작하고 싶은 나 같은 사람에게도 강추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