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미래를 바꿀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7 - 40만 학부모의 길잡이 교육대기자 선정! 초중등 학부모가 알아야 할 핵심 트렌드
방종임.이만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막 공부라는 길에 들어선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가장 두려운 말은 교육과정이 변화한다는 말일 것이다. 

다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 무엇을 더 신경 써야 하는 것인지 걱정이 앞선다. 

초등 5학년을 키우는 나에게는 요 몇 달이 딱 그런 느낌이었다. 

선행을 할 것인지, 어느 과목에 우선권을 둘 것인지. 

아이에게 부족한 어느 부분을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인지. 

막막한 머릿속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며 기웃거린 카페에서는 하나로 정리된 정보보다는 사람마다의 생각이 더 많았다. 

제대로 정리하고 싶어 고르게 된 책, 대한민국 교육키워드 7이다. 


가벼이 교육 트렌드를 알려준 뒤 나오는 7가지 키워드 

그 첫 번째는 의대였다. 


초등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열에 아홉은 의대를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내 아이의 우수한 부분만 보이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직업 중 탑이 아닐까 싶다. 

책의 처음은 그 궁금증에 대해 모두 알려주고 있었다. 

우리나라에 있는 의대의 순위부터 의대에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제 의대를 갈 때 어느 부분을 챙겨야 하는지 까지. 


그리고 나오는 두 번째 키워드는 고교 학점제였다. 

대학처럼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듣는 방식. 

내 아이에게 직접 적용했을 때 어떤 부분을 챙겨봐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볼 수 있어 좋았다. 


4번째 키워드는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였다. 

2028 대입 개편. 

이번에 바뀌는 부분은 나의 아이들에게 직접 적용되는 교육과정이기에 더욱 관심 있게 읽었던 부분. 

지금껏 바뀌어온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바뀌는 부분을 짚어주며 왜 변하게 되었는지까지 정리해주고 있었다. 

특히나 도움이 된 부분은 이 개편이 초중등학생들에게 미칠 영향. 

5등급으로 개편되면 일어날 일, 고3 아이들의 진로선택 계열 과목에 대한 이야기, 내신의 영향력이 줄어들며 일어날 일. 

그리고 이 변화로 인해 일어날 다른 가능성들까지. 


그 뒤에 나오는 내용은 나의 자녀들에게 크게 영향은 없을 듯했지만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 

나에게 도움이 될 부분을 먼저 짚어 읽어봤지만 두고두고 다시 읽어봐야 할 느낌이 드는 주제들이었다. 

인터넷에서 하나씩 찾아본다면 놓치는 부분이 있었을 텐데... 

한 권으로 정리해 읽으니 정리가 확실하게 된 느낌. 

아이의 중등준비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