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껏 읽어본 이야기 중에 가장 뼈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해 준 책. 

아이의 성 조숙증으로 인해 아주 약간 알고 있던 지식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갈 수 있어 좋았던 시간.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라는 것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아주 적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정말 뼈에 대한 1부터 10까지 알려주고 있었다. 

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이론부터 미래에 뼈가 어떻게 연구되고 사용될지까지. 

읽는 동안 어려운 내용도 있었지만 어디서 일부러 찾지 않는 한 접하지 못할 지식까지 알게 되었다. 

알지 못했기에 궁금해하지도 못했던 지식들이라 읽고 나서 더욱 호기심이 생긴 주제였다. 


그중 하나가 바로 뼈와 혈관의 관계. 

뼈는 두껍고 단단한데 뼛속에 영양분을 어찌 공급할까? 

막연히 그저 혈관은 우리 몸 어디에나 존재하니까..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이유를 알고 나니 우리의 뼈가 더욱 신기하게만 느껴졌다. 

그리고 나오는 종자뼈. 

아이가 어릴 적 x-ray사진을 찍어본 적이 있는데 너무 귀여운 뼈를 보며 웃었던 기억이 있는데, 얼마 전 찍어본 아이의 뼈사진에서는 그 귀여움이 사라져 있었다. 

작게 나뉘어있던 뼈들이 모습이 달라져있었고, 뼈의 개수도 달랐다. 

그저 얕은 지식으로 커가면서 뼈의 개수가 줄어든다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이 왜 나타나는 것이며 뼈의 개수에 관한 정확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었다. 

쉽게 볼 수 없는 아이의 두개골 사진을 통해 뼈의 성장에 관한 지식을 알 수 있었고, 칠면조가 왜 추수감사절 메뉴가 되었는지 같은 상식도 알게 되었다. 


그 뒤에 나오는 뼈의 부서짐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뼈가 부러지고 다시 나아가는 과정. 

그리고 저절로 낫는 것만으로 완벽하지 않은 경우 우리가 사용하는 수술법 같은 것들. 

외부 충격에 관한 것과 타고난 병으로 인한 것까지. 

뼈에 관한 질병은 막연히 어려운 분야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부분까지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었다. 


어렵다는 느낌도 있었지만 읽어볼 만하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던 책. 

전문가의 영역이라 생각한 부분을 공부하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어려운 주제였지만 읽는데 막힘이 없어 마음에 들었던 책.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강추. 

내 몸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고, 새로운 지식으로 더욱 든든해진 느낌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