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교양
지식스쿨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의 모든 것들에 순위를 매겨본다? 

깊은 지식은 아니지만 얕은 교양이 쌓이는 느낌. 

정보에 대한 호기심이 늘어나고 좀 더 알아보고픈 느낌이 드는 책. 

맛보기 교양 같은 느낌이 들었던 책, 벌거벗은 교양. 


기존에 읽었던 교양책들은 조금 지겨웠다. 

아니 좀 많이... 

내 관심사도 아닌데 교양이라는 이름으로 알아둬야 하는 정보라니. 

그리고 너무 자세하게 풀어놓은 정보덕에 조금 읽다 보면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는 상황까지... 

그래서 교양책을 조금 멀리하게 된 케이스...ㅜㅜ 

하지만 이번 책은 달랐다. 

읽는 동안 오호??라는 호기심이 계속 생겼던 책. 

지은이가 책을 소개하는 글귀 그대로, 사람들이 진짜 알고 싶어 하는 교양을 수록해 둔 책의 느낌. 

오히려 더 많이 알려주면 좋겠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책은 총 5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었다. 

역사, 세계, 사회현상, 과학, 정치 경제. 

내가 제일 싫어하는 역사이기에 조금 선입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 인터넷으로 추가 정보를 찾고 있었다. 

전혀 지겹지 않아 당황스러웠던 역사적 지식이었다. 


내가 가장 관심 가져 읽었던 부분은 3번째 챕터, [전 세계의 관심을 모으는 사회현상]이었다. 

우리나라가 지리적으로 그리 좋은 위치는 아니라 생각했는데 내 생각을 달리 만들어준 첫 번째 주제, 위치가 굉장히 불리하다고 평가받는 국가. 

과거 중국과 일본 옆에서 침탈의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이기에. 

현재는 황사, 미세먼지와 방사능까지. 

하지만 이 정도는 순위권에도 못 오를 단점. 

제일 충격이었던 나라는 레소토.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둘러싸인 작인나라. 

이 지리적 특징 때문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 

실제로 어떤 나라일지 궁금해지는 건 내 몫. 

책을 읽다 말고 인터넷 검색을 하는 내 모습을 보니 이 책에 빠지긴 빠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특히나 재미있었던 과학적 지식들. 

달이 사라졌을 때 지구에 일어나는 일. 

아주 당연히 알고 있던 조석간만의 차 같은 것은 예상할 수 있었지만 그 외적으로도 생기는 많은 현상들. 

단순히 달이 사라졌을 때를 알려주고 있었지만 반대로 달이 지구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들을 알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알고 싶어진 것이 많다는 느낌이 이런 것일까? 

교양을 확장시켜 지식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만들어 준 책. 

심심풀이로 읽어도 좋고, 재미를 위해 읽어도 좋고, 지식을 위해 읽어도 좋을 책. 

모든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교양서를 만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