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 새끼 잡으러 간다
염기원 지음 / 문학세계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며 제일 많이 한 생각은 현실. 

누구나 접하게 되는 좌절과 현실적인 어려움들. 

운동을 하다가 못하게 되었지만. 

집안꼴이 말이 아니게 되었지만. 

엄마가 떠나고 남은 것은 답답한 남자 둘 뿐이지만. 

그래도 그녀는 단단하다. 

어쩜 사람이 이렇게까지 꿋꿋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 제일 비현실적으로 느껴진 것은 하나라는 캐릭터. 

한 번쯤은 휘어지거나 꺾어질 뻔도 한데 한결같다. 

성격도 시원시원. 

어디 떨어뜨려 놓아도 살아갈 것 같은 인물. 

그렇기에 어린 시절을 함께한 조금 모자라 보이는 오빠가 걱정이기만 하다. 


이야기는 그 오빠 때문에 시작된다. 

조금 문제가 있어 보이는 현실적인 하나의 오빠. 

책에서 묘사되는 하나오빠의 존재는 그저 평범해 보였다. 

남자라면 누구나 칠법한 장난을 치는 조금은 여린 느낌의 남자. 

하지만 이런 존재가 우리 엄마의 아들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악한 인물은 아니라는 믿음 때문인지 절대적으로 사기꾼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속아 사기에 이용되는 게 훨씬 현실적인 상황. 

잡아와야 한다. 

더 큰 사고를 치기 전에. 


오빠를 찾으러 가면서 생기는 이야기. 

대부분의 시간을 먹는 데 사용하는 하나와 그녀의 친구. 

조금 많이 다른 두 친구였지만 그렇기에 더 친해질 수 있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서로의 상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인정했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돌진하는 하나를 뒤에서 도와주는 역할도 톡톡히 하는 친구. 

하나가 부러웠던 이유중 하나였다. 


책을 읽다 보니 줄거리보다는 책에서 이야기하는 현실이라는 세계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돈을 가진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버는 세상. 

누군가를 속이고 속여야 성공하는 세상. 

더 쉽게 가려면 남의 등을 처먹는 게 제일인 세상. 

가진 것이 없어도 서글프지만, 많아도 딱히 행복하진 않은 세상. 

모든 상황은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 세상. 


이런 거지 같은 세상에서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곳은 고향뿐이다. 

하나의 고향은 그리 좋은 위치도, 그리 즐거운 곳도 아니지만 편안한 곳이다. 

그곳에서는 기온마저도 나한테 딱이다. 

오빠를 찾아 간 복잡하고 스타벅스가 있는 서울은 사람은 많았지만 전부 다른 사람이 모여 누군가를 속이고 있는 세상이다. 

친구는 이곳을 너무 좋아하는 듯 보였지만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모두들 문제 하나쯤은 가지고 살아가는 오늘. 

너무 현실이라 직진하는 하나의 성격이 더욱 부러웠다. 


성공한 인물이라도 인생 전부가 성공이었던 것은 아니라는 것. 

쉬운데 나에게 기회가 왔다면 그것은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리고 우리 엄마 아들은 내 생각보다 대단하다는 것. 

이 책은 나에게 이 세 가지를 알려줬다. 

그리고 현실에 대해 깨닫게 해 주었다.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으려는 사람에게 꼭 한번 읽어보라 손에 쥐어주고 싶다. 

네가 꿈꾸는 세상은 이런 모습일 거야, 하지만 좋은 사람도 있으니 꼭 이런 사람을 찻길 바라. 

그리고 엄마 자식은 절대 과소평가하지 말고!!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