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별에서의 이별 - 장례지도사가 본 삶의 마지막 순간들
양수진 지음 / 싱긋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는 사람. 

아니, 더 정확하게는 죽음 뒤 남은 이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는 사람. 

수백,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살아가기에 그 모습이 모두 똑같을 수는 없지만 책 속의 이들이 가는 마지막 길의 뒷모습은 사람마다 많이 달랐다. 

누군가의 가족들은 온전히 슬픔을 느끼기도 하고. 

누군가의 가족들은 마지막 가는 길 마저 돈 때문에 힘들고. 

누군가는 자신의 죽음을 미리 준비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가는 길마저도 외롭다. 


이렇듯 수많은 죽음 앞에서 온전히 그 모습을 바라보며 알게 된 많은 것들을 적어 내려 간 책. 

무덤덤하게 읽을 수가 없었다. 

이 모습이 나일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 

죽음이라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책의 초반부를 읽으며 이런 직업을 택한 작가에게도 궁금증이 생겼다. 

이 세상 수많은 직업이 있는데 왜?라는 생각. 

하지만 책을 읽으며 그 역시 내가 가진 고정관념이라는 것을 느꼈다. 

여자가 하기 힘든 일. 

인식이 좋지 않은 일. 

이건 말 그대로 고정관념이었다. 

자신이 가진 직업을 그대로 사랑하고, 그 때문에 하게 된 이 일에 스스로를 온전히 바치고 있는 작가. 

아직 가까운 이의 죽음을 경험해 본 적 없는 나이기에 그녀의 글을 읽으며 죽음이라는 것이 조금은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책 속에 나오는 마지막 중에는 내가 생각해 본모습도 있었다. 

마지막 인사를 미리 찍어두는 것. 

그리고 수의가 아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는 것. 

울음과 슬픔으로 가득한 마지막이 아닌, 내가 가는 또 다른 길을 축복해주는 마지막 만남. 

슬프지만 기쁘게 보내줄 수 있는 그런 마지막. 


이 책을 읽고, 당장 내 일이 아니라 생각했던 죽음이라는 것이 내 안 깊숙한 곳으로 들어온 느낌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