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유리 - 그래픽노블로 만나는 AI와 미래 탐 그래픽노블 3
피브르티그르.아르놀드 제피르 지음, 엘로이즈 소슈아 그림, 김희진 옮김, 이정원 감수 / 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과 인공지능. 

그 대결을 처음 눈으로 확인한 것은 바둑이었다. 

계속해서 패하기만 하던 인간대표들. 

그러다 이세돌 9단이 회심의 한 수를 둔다. 

AI를 당황하게 만든 그 한수는 확률상 두지 않을 가능성이 거의 100프로에 가까웠다. 

이렇듯 기계의 정형화된 확률을 이기는 것은 인간이 하는 의외의 행동이었다. 

우리는 흔히들 이야기한다. 

기계가 발전을 하다 보면 언젠가 인간을 지배할지도 모른다고. 

수많은 영화에서 기계와 인간의 싸움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는 새로운 미래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미래에 우리를 지배하는 AI는 기계라는 형태가 아니다. 

약해진 정신과 마음. 

그 빈 공간을 채워줄 형태. 

AI가 지배하게 되는 것은 바로 우리의 약해진 마음이다. 

이것은 과연 좋은 일일까? 나쁜 일일까?


그들이 만들어낸 인공지능은 어딘지 모르게 아쉽다. 

그리고 그 아쉬움에 관해 이야기를 하며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그래픽 노블이라는 특성상 이해는 아주 쉬웠다. 

인공지능이 가지는 강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상황들을 보면서 내가 생각하던 고정관념도 해소할 수 있었다. 

우리의 자리를 빼앗는 존재. 

하지만 그것을 빼앗긴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대신한다는 것이 더 맞는 말이었다. 

한편으로는 그 과도기에 일어날 일들이 불안하기만 했다. 

모든 것이 과하게 변화할 때는 항상 잡음이 심했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단점들이 명확하게 단점이라 말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있었다. 

AI라는 것에 대해, 그리고 우리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 인공지능 유리. 

특히나 논술 토론의 주제로도 손색없는 이야기이기에 학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