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1592 - 동아시아 질서를 바꾼 삼국 전쟁의 시작
KBS <임진왜란 1592> 제작팀 지음, 양선비 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관련된 책을 읽다 보면 항상 아쉬움이 생긴다. 

이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데 라는 생각이 들지만 내가 원하는 부분만 알려주는 책은 찾기가 힘들었다. 

그중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이 바로 이순신. 

최근 개봉한 이순신 장군의 영화, 한산을 보고 나서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다. 

임진왜란. 

그 처음과 끝을 알고 싶었다. 


이번에 읽게 된 임진왜란 1592는 내가 원하는 부분을 모두 알려주고 있었다. 

역사라 하면 두통이 먼저 생기는 나인데, 이번 책은 그 자리에서 모두 읽을 정도로 푹 빠져버렸다. 

한중일. 

세 나라가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을 통해 얻게 된 것과 잃은 것, 서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고, 사회적으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이순신 장군과 거북선만으로 끝날 이야기가 아니었다. 

당시 중국 명나라와 조선 사이의 관계가 명확해지고, 일본의 야욕을 확실히 알게 되자 이 전쟁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느껴졌다. 

우리나라가 지리적으로 길목이기에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 

하지만 그 상황에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많은 사람들. 

정치적 싸움 속에서 불리한 싸움마저도 승리로 이끌었던 장군들. 

힘없는 나라에서 태어나 타국으로 포로살이를 할 수밖에 없었던 우리 백성들. 

누군가의 욕심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었던 전쟁이었다. 


이 책을 통해 삼국의 상황을 알고 나니 책의 부제가 확실하게 이해가 갔다. 


동아시아 질서를 뒤바꾼 삼국 전쟁의 시작. 


한중일의 길고 긴 싸움을 한 권의 책으로 명확하게 정리했다는 느낌이었다. 


특히나 이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 편집점. 

이야기의 시작 전에 중요 부분만 가볍게 정리를 해 주었다는 것. 

길고 긴 이야기로 들어가기 전, 흥미를 최대치로 끌어올려주어 다소 어렵다 느껴지는 이야기도 끝까지 읽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책에 이렇게 빠져본 적이 없었던 나이기에 더욱 끌린 이야기. 

임진왜란에 대해 자세히 알고 나니 시대적 상황이 많이 아쉽다는 느낌이 든다. 

읽어도 읽어도 흥미로운 이야기, 역사. 

역사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