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엘의 다이어리
리처드 폴 에번스 지음, 이현숙 옮김 / 씨큐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 인생의 이야기를 쓰도록 내버려 뒀어. 


사랑이야기라고 평가하기엔 더 깊은 감동이 있었다. 

주인공이 가지게 된 사랑보다는 한 여인이, 아니 두 여인이 자신을 막고 있는 틀을 깨고 나온 것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 작품. 

무겁지 않은 내용이 쉽게 읽혀 가볍게 읽기 좋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불우하다 생각한 어린 시절. 

아버지도 어머니도 그를 위험에서 막아주는 울타리가 되어주지 못했다. 

작가로 성공한 뒤 들려온 엄마의 사망 소식. 

짐을 정리하러 간 엄마의 집에서 그는 지금껏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된다. 


엄마의 집을 정리하던 중 맞이하게 된 손님, 엘리즈. 

작가의 어린 시절을 알고 있는 사람. 

어린아이의 눈에 보인 세상과 어른이 살아가는 세상은 많은 것이 달랐다. 



모든 걸 흑백논리로 보고 싶다면야 그렇게 하렴. 

하지만 인생은 그보다 더 복잡하단다. 



아이가 기억하는 아버지의 기억. 

그리고 어머니의 기억. 

버림받았다 생각하고 살아온 인생. 

하지만 아니었다. 

어른들만의 사정이 있었고, 아이는 몰랐을 뿐이다. 


그러던 중 한 여인이 방문한다. 

익숙한 듯 처음 보는 여인. 

그녀의 생모와 자신의 부모님이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도와주게 된다. 

그녀와 시간을 보내면 보낼수록 감정은 깊어지지만, 그녀에게는 약혼자가 있다. 

그녀를 존중하지 않고, 마음을 헤아려주지도 않는 남자. 

하지만 그 틀을 깨지 않고 살아가겠다 말하는 그녀. 

그녀는 자신의 생모와 똑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자신의 삶을 누르고 있던 과거를 제대로 맞춰나가는 과정에서 사랑까지 찾게 된 사람. 

그의 부모는 괜찮은 사람이었다. 

상황이 그들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었을 뿐. 

상황을 제대로 알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은 현재에는 더 이상 미움은 없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 



표지. 

복잡해 보이는 분위기의 집을 들어서는 남자의 모습에 답답함이 느껴졌는데, 책을 덮고 본 뒤표지는 너무나 사랑스러운 노을이 지는 저녁 하늘이었다. 

생각하기 나름. 

잔잔하게, 그리고 큰 사고 없이 전개되는 이야기가 매력적인 이야기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