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을 좋아해서 자주 읽지만 작가에 대한 이야기를 읽은 기억은 없다. 

작가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이런 글을 썼을까 생각해본 적은 있지만, 딱히 알아본 적도, 알아볼 방법도 없었다. 

그러던 중 보게  책,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애거서 크리스티.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정확하게 떠오르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흥미로웠다. 

 

추리소설의 여왕이라 불리는 애거서 크리스티. 

그가 쓴 소설이 뭐가 있었는지 찾아보고 나서야 아...하고 탄식이 흘렀다. 

익숙한 듯한 제목과 내용들. 

얼핏 설핏 읽었던 기억도 떠오르는데 최근이 아니라 그런지 잘 떠오르지 않았다. 

책을 읽다 보니 떠오르는 내용들. 

제목이 잘 기억나지 않아 아쉬운 느낌 가득. 

이 책을 이런 기억으로 읽다니... 

아쉬움이 가득했다. 

 

특히나 기억에 오래남는 이야기, 파도를 타고. 

실제로 읽은 적 없는 책이지만 짧게 소개된 글만으로도 호기심이 일었다. 

1988년에 나온 이 이야기인데 2021년에 읽어보아도 흥미로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난 내 여자가, 내 여자가 군복을 입고 해외로 떠나는 걸 본 사람이야. 알겠어? 

내 삶은 지옥이었단 말이야.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야기. 

전쟁이라는 다소 끔찍한 경험이긴 하지만, 넓은 세상을 보고 경험 한 여성. 

다시 가정으로 돌아왔을 때는 어떤 느낌이었을까? 

 

여성들은 이제 집에 돌아와 “생각하기를 멈춘 삶이 주는 안락함” 속에 파묻혀야 했다. 

그리고 그것은 쏟아지는 총알이나 공중에서 떨어지는 폭탄이 주는 신체적인 위험보다  

훨씬 더 무서운 ‘영혼의 위험’ 이었다. 

 

감정을 다시금 숨기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숨기고 다시금 갇혀야 하는 내일. 

그 느낌은 어떠할지 글을 읽는 동안 막막함이 느껴졌다. 

같은 여자이기에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감정들. 

그녀의 이야기를 다시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가 겪은 일들, 그녀의 인생을 알고 보니 더욱 궁금해지는 그녀의 이야기들. 

지금 읽으면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지, 그녀의 삶을 더 이해하고 느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