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성철 2 - 너희가 세상에 온 도리를 알겠느냐
백금남 지음 / 마음서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마음이 심란하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삶에 큰 낙이 없다고나 할까? 

마음의 편안을 얻기 위해 종종 절에 가곤 했는데 코로나때문에 가까운 곳을 다녀오는 것조차 불안하다. 

자연속에 옛스러움을 가득 품고 있는 절 생각이 간절해졌다. 

어디 산에라도 다녀와야하나 고민하던 중 보았던 책, 소설 성철. 

잔잔하게 풀벌레소리 들리는 절같은 이야기를 생각했는데, 이야기는 내 생각과는 전혀 달랐다. 

 

우리 곁에 다녀간 부처, 

혼란한 세상 마음의 등불을 밝혀준 큰 스승. 

 

혼란한 세상 마음의 등불이라는 말. 

지금 내 상황에 가장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책을 읽는 동안 내가 가지고 있던 잡생각들이 점점 작아지는 것을 느꼈다. 

내가 하는 고민은 정말 별것 아니었구나. 

이런 일로 나는 왜 이리 고민을 하고 혼란스러워했던 것일까? 

그리고 느꼈던 또 하나의 생각.  

대단했던 스님조차 이렇게 힘든 삶을 이겨냈다는 것. 

누구의 삶이든 힘들지 않은 사람은 없겠지만 누군가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자 이러게 부던하게 노력했구나 싶었다. 

 

소설 속 성철스님은 유머가 있었고, 고집이 있었고, 스스로에게 단호했다. 

책 속에서 보이는 그는 그랬다. 

그런데 문뜩 책을 읽다가 찾아보게 된 그의 얼굴은 책 속의 모습과는 달랐다. 

인생이 힘들고 번뇌가 많았다는 것이 느껴지지 않을만큼 편안하고 순수한 모습. 

이미 모든 것을 통달한 이는 이런 표정을 지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행자는 본시 칼을 만드는 대장장이와도 같다. 

그것이 수행자의 숙명이니라. 

살인검이 아니라 미혹을 베어내는 반야검을 만드는 대장장이가 바로 수행자다. 

 

험란했던 그의 삶이 어떤 모습이었을지 간접접으로나마 알게된 이야기. 

소설이지만 소설이 아닌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