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 크래시 1 - 메타버스의 시대
닐 스티븐슨 지음, 남명성 옮김 / 문학세계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가 꽤나 유명하다. 

요즘 뜨는 단어라고 할만큼... 

그 단어를 만든 이와 그 단어가 처음 나온 소설. 

이 말 한마디 만으로도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라 생각이 되었다. 

 

책은 전반적으로 조금 어려운 느낌이었다. 

이 책이 1992년도에 나왔다 하니 더욱 놀랍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았다. 

지금 봐도 놀랍기만한 미래인데... 

언젠가는 일어날 것만 같은 일을 생생하게 적어 놓은 이야기. 

세계적인 CEO와 개발자들에게 창조적 영감을 주었다는 말이 허풍이 아니었다. 

 

우리의 배달부는 엘리트 계급이자 신성한 부류에 속한다. 

 

첫 문구를 보고 의아했다. 

배달부라면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가능한 직업이 아닌가? 

그런 직업이 엘리트이자 신성하기까지 하다니. 

책을 읽다 보니 이해가 갔다. 

그들은 시간을 지켜야 하고, 실수를 하면 안되는... 

목숨을 걸고 배달을 하는 이들이었다. 

 

배달일을 하는 히로. 

이상하게도 일이 꼬인다 싶은 어느 날. 

배달을 못하게 된 엄청난 상황에서 그는 이상한 한 여자를 만나게 된다. 

 

그들이 사는 세상에는 메타버스가 있다. 

그곳에서는 평범한 사람이 고릴라나 용, 말하는 거대한 남근도 될 수 있다. 

이상한 세상. 

처음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 같은 느낌으로 다가왔지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끔직한 곳으로 바뀌었다. 

 

그러니까 히로는 전혀 다른 곳에 존재하는 셈이다. 

그는 고글과 이어폰을 통해 컴퓨터가 만들어 낸 전혀 다른 세계에 있다. 

이런 가상의 장소를 전문용어로 ‘메타버스’라 부른다. 

히로는 메타버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임대창고에 사는 괴로움을 잊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곳에서 만나게 된 한사람. 

크래시를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한다. 

 

잠깐만, 후아니타. 

확실히 얘기해 봐.  

이놈의 스노 크래시라는 거 말이야, 바이러스야? 아니면 마약이야? 그것도 아니면 종교야? 

 

서로 다를게 뭔데? 

 

메타버스가 이상하다. 

현실의 힘듦과 어려움을 잊게 해주는 행복의 공간이 아니게 되었다. 

완벽한 것은 없었다. 

가상의 세계인 그 곳에서도 누구든 죽을 수 있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상황설정 자체가 끔찍했다. 

언젠가 우리에게도 다가올 미래일지 모르는 그들의 모습에 소름이 돋았다. 

 

버그가 하나도 없는 소프트웨어는 없어요. 

 

이야기가 끝나갈때  나오는 이 글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우리가 다가가고 있는 시대가 과연 우리에게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줄까? 

 

가상현실 정도로 생각하던 메타버스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 생각해보게 만든 이야기. 

흥미로운 SF소설을 만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