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뇌과학 - 이중언어자의 뇌로 보는 언어의 비밀 현대지성 테마 뇌과학
알베르트 코스타 지음, 김유경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모국어만 잘하는 사람이다.

영어나 제2외국어를 배워보았지만 흥미도 없고 재미도 없었다.

그래서 나는 다양한 언어로 말하는 이들이 신기하기도 했고, 부럽기도 했다.

그렇기에 이 책의 내용이 아주 많이 궁금했다.

내가 가지지 못한 능력을 타고난 이들.

그들의 뇌가 궁금했다.

 

첫 번째 궁금증 해소.

모국어를 제외한 언어를 언제 배우는 것이 좋을까?

관련 내용을 읽어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모국어를 먼저 습득한 뒤에 가르쳐야 한다는 사람도 있었고, 아이들이 스펀지처럼 흡수할 수 있는 때에 모국어와 함께 가르쳐야 한다는 사람도 있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관련 실험을 통해 이유를 확실히 설명해주고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부분까지 알려주고 있었다.

 

두 번째 궁금증.

이중언어를 쓰는 사람과 단일언어를 쓰는 사람의 차이점.

그저 언어를 조금 더 많이 안다는 정도의 차이점인지 신체적으로 다른 특이점이 있는 것인지 궁금했었다.

물음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나오는 다양한 실험적 근거들.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다양한 실험이 더 필요한 경우가 많았지만, 책 속에 밝혀진 사실 만으로도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이중언어 사용과 뇌 활동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살펴본 내용은 분명 유익하지만, 그 효과와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그리 크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결국 이중언어 사용은 우리의 언어 발달과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분명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이점은 있었다.

두 가지의 언어를 사용하면서 신체적으로 좀 더 발달하는 부분은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말한다면 그 대화는 상대방의 머리로 간다.

상대방의 언어로 말한다면 그 대화는 상대방의 가슴으로 간다.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만델라의 이 말로 간단하게 정리가 되었다.

언어의 중요성.

어떤 언어로 문제를 제시하느냐에 따라 상대의 대답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

언어가 특정 상황을 변화시키는데 큰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알게 된 느낌이다.

 

어려운 주제니만큼 읽는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언어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된 책.

언어가 가진 힘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