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두 얼굴의 룸메이트 - 치즈에서 코로나바이러스까지 아이러니한 미생물의 세계
마르쿠스 에거트.프랑크 타데우스 지음, 이덕임 옮김 / 책밥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지구 전체가 달라졌다.

일상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졌다.

미생물.

눈에도 보이지 않는 작은 생명체가 도대체 우리에게 무슨 짓을 한 것일까?

 

나는 그리 깔끔하지도 더럽지도 않은 삶을 사는 사람 중 하나다.

대학에서 공부를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많은 미생물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 중 일부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체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수세미.

이 책에서 가장 큰 논란거리가 되는 수세미.

나 역시 들은 적이 있는 말이었다.

화장실 변기보다 수세미에 더 많은 세균이 살고 있다는 말.

막연하게 들어보았던 이야기였기에 더 관심이 갔는데 내 생각보다 허무한 결론이었다.

어쩌면 수세미보다 우리 몸이 더 더러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책을 읽으며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고, 우리가 무서워해야 되는 미생물 존재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무조건 나쁜 존재라 단정 짓기엔 그들이 하는 일은 무궁무진하기에 또 다른 방향으로 그들을 이용해보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 하나 있었다.

책에서 알려주는 이론들을 뉴스에서 들었다면 어마 무시한 걱정과 공포를 불러올 수도 있는 내용이었는데 작가는 아침에 먹은 반찬 이야기하듯 서술하고 있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미생물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는 느낌.

문뜩 책의 제목이 떠올랐다.

 

세균, 두 얼굴의 룸메이트

 

나는 세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만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작가는 세균의 긍정적인 면을 더 많이 알려주고 있었던 것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세균을 포함한 미생물을 극도로 겁낼 필요 없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면서 그들이 하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결혼을 하고 주부가 되어 아이를 키우면서 신경을 가장 많이 쓰는 부분이 위생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내가 미생물의 위험한 부분을 피하려면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하는지, 어떤 부분은 신경을 조금 덜 신경 써도 되는 것인지 기준이 잡히기 시작했다.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흥미롭게 적어 내려간 책.

자칫 어렵다 느낄 수 있는 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려간 책.

코로나로 인해 조금 더 신경 쓰게 된 가정위생에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