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자어사전 - 한자어 속뜻 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재운 외 엮음 / 노마드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의 경우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단어들이 많이 나와서 크게 문제되는 부분이 없었다.

하지만 책을 읽는 범위가 넓어지고, 수준 있는 책을 읽게 되면서 항상 문제가 되는 부분이 한자어부분이었다.

문맥상 느낌으로 그 뜻을 이해는하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고 글을 읽게 되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곤 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쓰는 한자를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사 성어나 아이들을 위한 한자어수준의 책은 있었지만, 내가 원하는 수준의 한자 책은 구하기가 힘들었다.

 

알아두면 좋은 시리즈.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 뭔가 아는 것이 많아지는 기분이 들어서 주변인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이번은 특히나 시리즈는 한자어였기 때문에 더더욱 똑똑해지는 느낌이었다.

 

책의 디자인은 간단했다.

우리말로 읽는 법, 한자, 본뜻, 자구해석, 바뀐 뜻, 보기 글의 순서였다.

실제의 뜻과 전혀 다른 뜻으로 바뀐 경우도 있었고, 특별한 상황에 그 뜻이 한정적으로 가두어진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일본 한자어.

익숙하게 쓰던 한자어였기에 일본에서 온 단어라는 생각을 못했었다.

이왕이면 우리 선조들이 쓰던 단어를 쓰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단어를 가려보고, 찾아보며 공부하게 되니 책을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도움 되는 부분이 많아서 더 흥미롭게 읽어지는 책.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차이가 크지 않지만 미묘한 뜻 차이가 있는 한자어들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설프게 알고 있던 한자어를 정확하게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책,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 한자어 사전.

두께나 내용이 결코 만만치 않지만, 읽고 나니 뿌듯함이 밀려오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