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가 고장 났다고? - <푸른 동시놀이터> 앤솔러지 제3집 푸른 동시놀이터 104
<푸른 동시놀이터> 앤솔러지 지음, 강나래 그림 / 푸른책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를 읽다보면 내 마음도 깨끗해지고 편안해지는 느낌이다.

어른들을 위한 시는 생각이 많아져서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그와는 전혀 다른 느낌.

깨끗하게 표현된 느낌이 좋아서 동시를 종종 읽는 편이다.

 

이번 동시집은 여러 작가들이 쓴 동시라서 읽는 느낌이 달라서 좋았다.

비슷한 느낌의 동시를 읽다보면 지겨운 느낌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동시집은 한 번에 읽는 것을 지양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많은 작가의 작품을 한권의 책에서 읽다보니 하나하나 느낌이 달라서 책을 읽는 동안 다양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나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솔직한 표현들이 나의 어린 시절 솔직함을 기억나게 할 만큼 인상 깊게 다가왔다.

 

아이의 눈에는 짧고 운율이 느껴지는  동시가 재미있게 와 닿은 느낌이었다.

나 역시 읽으면서 리듬감이 느껴서 신나는 느낌이었는데 아이는 그 느낌을 노래 같다고 표현한다.

그리고는 묻는다.

왜 같은 말을 두 번 하는 거야??

왜 마지막 글자는 같은 것으로 하는 거야??

 

내가 학교를 다니면서 어려운 시들을 읽으며 운율이니 음악적 표현이니 하는 이론을 배울 때, 직접 그 느낌을 깨닫지 못했다.

그저 그런 느낌이니 외워라, 알아두라 하기에 그 답을 외웠을 뿐이다.

하지만 쉬운 동시부터 접하는 아이는 그 느낌을 직접 이해하고 있었다.

쉬운 것부터 차례대로.

차근차근 직접 깨달아가는 배움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아이의 모습을 통해서 느끼게 되었다.

이런 경험들이 쌓여서 아이는 좀 더 살아있는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아두면 재미있고, 서술형 글과는 또 다른 느낌을 받게 해주는 동시집.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국어표현을 찾아보고 운율을 느껴보며 시라는 재미있는 영역을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