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허밍버드 클래식 M 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한에스더 옮김 / 허밍버드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익숙한 이름이 등장하는 이 고전을 제대로 읽어본 기억이 없다.

고전이라는 말 자체가 나에게는 어려움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가볍게 접한 기억뿐이다.

연말이 다가오니 다시금 고전이라는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그 첫 번째가 어린왕자였고, 두 번째가 이 작품,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이다.

워낙 유명한터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책이 아닌 뮤지컬이나 오페라로 접했을 작품.

나 역시 제일 처음 뮤지컬로 접하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그 때 느낀 선과 악의 양면성을 다시 한 번 느껴보고 싶었다.

 

작고 가벼워 한손에 쏙 들어오는 허밍버드 클래식 M.

가방 속에 가볍게 들어갈 크기라 더 마음에 들었던 책.

작아서 마음에 든 이 책의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았다.

 

어느 날 마을에 나타난 악인, 하이드.

겉모습만 보아도 소름이 끼칠 정도로 오싹해지는 이의 정체는 무엇일까?

아무렇지도 않게 악행을 저지르는 사람.

그가 하는 행동의 뒤에 내가 아는 사람, 지킬박사가 있다.

지킬 은 왜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의 뒤에서 도움을 주는 것일까?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한다.

그 책임은 어느 순간 자신이 감당하지 못하는 크기만큼 자라버릴 수도 있다.

어리석었던 어제를 후회하며 다시 잡아보려 하는 오늘.

하지만 시작부터가 잘못이었다.

주변사람들이 이상하다는 눈치를 채고,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깊은 후회를 하는 지킬박사.

그가 한 선택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고전은 읽다보면 내면적으로 참 많은 생각을 하도록 만든다.

그리 길지 않은 작품임에도 긴 여운과 함께 남은 많은 생각들.

이번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역시 그동안 생각지도 않던 인간 본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가끔 튀어나오는 나의 악한 모습들.

그 모습을 끝까지 숨기지 못했을 때 따라오게 될 현실은 이런 것이 아닐까?

내가 살아가기 위해 악함을 숨기는 것인지, 악함을 숨기고 있기에 살아갈 수 있는 것인지.

짧지만 강한 여운을 남기는 책, 역시 명작이라 부를 만 한 작품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