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걸음 무거운 당신에게 쉼표 하나가 필요할 때
이창현 지음 / 다연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읽기 좋은 책.

제목이 딱 맞는 책.

발걸음이 무거운 당신에게 필요한 쉼표.

 

천천히 읽고 있으니 여유가 느껴지고 생각이 많아졌다.

유난히 공감이 가는 이야기도 있었고, 짧은 미소와 함께 금방 읽어지는 이야기도 있었다.

천천히.

내가 숨을 쉬고 있다는 것, 내가 잠시 쉬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는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다른 사람이 행복할 것 같은 삶을 살기보다

내가 행복한 살을 살아야 합니다.

 

선택의 기준이 남에게 있으면 불행하고,

선택의 기준이 나에게 있으면 행복합니다.

 

남의 행복으로 살지 말고,

내 행복으로 살아야 합니다.

 

내가 살아가는데 가장 우선을 두는 것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나는 주저 없이 말한다.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요.

만났을 때 내가 행복하다 느끼는 사람들과.

먹었을 때 내가 행복하다 느끼는 음식들을 먹으며,

오롯하게 내가 행복한 것을 기준으로 살아가고 싶었다.

하지만 세상을 살면서 나의 행복보다 더 우선시 되는 것들이 많다는 사실을 느끼며 살아간다.

그럴 때면 왠지 모르게 우울하고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이었다.

그런 삶이지만 매일매일 나는 똑같은 행동을 하며 변화 없이 그 우울함을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냥 작은 것에 행복을 느끼며 사는 삶.

말로는 쉬운 그 삶이 실제로는 제일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아가고 있었다.

 

공기, 비, 태양은 없으면 생명을 잃습니다.

아파트, 차, 백은 없어도 생명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지금, 생명에 지장 없을 것들을 위해

생명에 지장이 있는 것을 등한시하지는 않나요?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그동안 조금은 쉽게 넘기고, 조금은 가볍게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새삼 느꼈다.

별것 아닌 일인데 왜 이렇게 동동대며 안절부절못했던 것일까?

책을 읽으며 잠시 마음을 다잡아보니 방금 전까지 동동대던 그 일은 아무것도 아닌 것같이 느껴졌다.

 

하루 종일 숨 쉬는 것을 잊어버릴 만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잠시 쉬어가기 위해 필요한 책.

하루쯤 게으름 부리며 한 장 읽고 쉬고, 한 장 읽고 딴 짓 할 수 있는 그런 책.

쉼표 하나.

그런 쉼표가 필요한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