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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리적인 수학놀이
정대현.이명우 지음 / 석문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수학 왜 배우나요?
아이와 공부를 하던 중 아이가 물어본 말이다.
국어를 할 때는 묻지 않았다.
하지만 수학을 할 때는 왜 하냐며 묻는다.
우리 삶에 밀접하게 연관이 있지만 실제로 책 속의 수학은 그리 도움이 될법한 학문으로 보이지 않는다.
가장 기본이 되는 수학.
이러한 수학을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보던 부분과 결합시켜 공부하는 책.
창조적인 요리와 미션으로 놀이하는 책.
책의 소개를 읽어보고 나서 책의 내용이 많이 궁금했다.
섭리적인 수학놀이라는 제목이 거창해보였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맛있겠다는 생각을 제일 많이 했다^^
그 뒤에는 아! 하는 감탄도 나왔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수학을 배워야하는 이유에 대해 아주 정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체계, 논리,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스스로 납득하며 지존, 창조, 조화로운 ‘수’재로 거듭나다!
책 표지에 적힌 이 말이 공감이 갔다.
아이 스스로 수학을 배워야 하는 원리를 깨닫게 되니 공부가 재미있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학교를 다닐 때, 도대체 이 과목을 왜 배우는 것인지 그 누구도 설명해주지 않았다.
그냥 교과목이니 배웠고, 가르치니 배웠었다.
목표가 없고, 배울 이유가 없으니 공부가 재미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가장 어렵다 생각한 수학이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학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마지막에는 책속에 나온 여러 요리법을 정리해 두었다.
다음에 아이와 만들어보며 이야기 해봐야지 생각을 하던 중, 간식으로 꺼내둔 도넛이 보였다.
아직 어리다는 생각에 한 번도 알려주지 않은 분수개념.
슬쩍 반으로 자르며 1/2라는 설명을 해주었다.
또 자르고 1/4.
또 자르고 1/8.
이렇게 자르니 8명이 먹을 수 있네, 동생과 먹으려면 4개씩 먹어야겠다 라며 바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았다.
아직 아이의 수준에 어려운 부분이 많아 간단한 부분만 설명해 준 것인데도 바로 이해하는 모습.
이런 것 때문에 수학공부 해야 한다니 또 공부이야기라며 웃는 아들.
하지만 공부이야기임에도 아무렇지 않게 웃으며 대답하는 모습을 보니 이런 게 공부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섭리적인 수학놀이.
진짜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사용하는 수학, 우리 생활에 필요한 수학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배우는 공부라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