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노트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요리사였다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지음, 김현철 옮김 / 노마드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

익숙하게 아는 그의 직업은 화가.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많이 당황했다.

요리노트?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요리를 좋아했었나?

 

요리와 사랑에 빠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은밀한 취미.

내가 익숙하게 알던 사람의 또 다른 면을 알게 되는 것은 참 흥미로운 일이다.

그렇기에 화가로만 알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새로운 면을 알게 해줄 이 책에 호기심이 생겼다.

첫 장을 넘기자마자 나오는 그만의 창의력이 보이는 스파게티.

스파고 만지아빌레?

먹을 수 있는 끈

오늘날 스파게티의 원조라 불리는 신개념의 국수.

스파게티의 원조를 만든 사람이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니.

그림을 통해 본 그의 천재성이 아닌 요리라는 또 다른 분야에서 보게 되니 느낌이 새로웠다.

그리고 다음 장에 나오는 온갖 발가락 모둠요리.

시대가 시대니만큼 익숙하지 않은 재료가 많을 것이라는 생각은 했는데 이름부터 너무 강했다.

다른 부위도 아니고 발가락이라니.

그런데 이 요리가 담백한 요리란다.

표지 한 장만 넘겼을 뿐인데 이 책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내 생각보다 더 많은 놀라움을 보여줄 것 같았다.

 

책속에 나오는 그림.

그 시절 요리하는 모습이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구상한 요리하는 기구.

그가 그린 그림을 통해 그의 관찰력이 대단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가 구상한 여러 기구들을 보니 그는 관찰력만 좋은 것이 아니었다.

당시 그의 여러 기구들은 그리 환영받지 못한 느낌이었다.

시대를 너무 앞서 태어난 천재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의외로 그 시절 매너 없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피해야할 온갖 추태.

식탁에 다리를 올려놓을 수 없다

어떤 다른 손님의 무릎에 앉을 수도 없다.

자기 몫의 음식을 흉한 꼴로, 혹은 반쯤 씹다가 옆 사람 접시에 올려놓을 수 없다.

나중에 먹기 위해 식탁 음식을 호주머니나 가방에 꿍쳐둘수 없다.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는 모습들.

글로 적어둔 것을 보니 공공연하게 일어나는 일인 것 같다 더 놀랐다.

어느 시대건 저런 민폐를 끼치는 사람들은 항상 있는듯했다.

 

의외의 요리법이라 그가 먹던 음식을 해먹어볼 용기는 나지 않는다.

재료를 구할 수도 없을 것 같고, 만든다 해도 먹을 자신이 없다.

하지만 요리뿐 아니라 또 다른 재미로 볼 것이 많은 요리노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새로운 면을 알게 된 책.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그의 천재성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