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 수학의 정리 편 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고미야마 히로히토 지음, 김은혜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숫자에 강한 사람이 인생에도 강하다.

나는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실제로 아이를 임신해서도 태교로 정석문제집을 풀었었다.

책도 읽었지만 책과는 다른 매력이 수학문제에 존재한다.

고민하던 문제가 고민과 고민을 거듭해 풀리는 순간 그 쾌감은 꽤나 짜릿하다.

그런 수학을 어느 순간 놓고 살았다.

아이를 키우면서 책은 읽어졌지만 수학문제를 풀지는 않게 되었다.

그런데 요즘 간단하게 읽을 수 있는 수학책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다.

어렵지 않아 쉽게 접할 수 있고, 의외의 상식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 관심이 갔다.

 

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이 책은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읽기에 부담이 없을 두께라 더 좋았다.

어려운 문제를 길고 딱딱하게 설명해놓은 책이 아니라서 더 좋았다.

특히나 수학의 정리편에서는 수학의 다양한 부분에서 호기심을 느낄만한 내용을 알려주고 있었다.

나는 특히나 수학퍼즐을 좋아하는 편인데 이번 책을 읽고 더 다양한 방향으로 문제를 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보통 문제를 보면 풀었던 방식으로 똑같이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 막힌 부분에서 또다시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번 책을 읽으며 내가 외우고 있던 당연한 공식이 어떤 원리로 나오게 된 것인지 그림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 column.

익숙하지만 그 원리는 알지 못하던 부분.

특히나 세헤라자데의 수.

초등학교에 다닐 때, 친구가 알려준 문제이지만 그 원리는 알지 못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오랜만에 보게 되었고, 초등학교 때 궁금해 했던 그 원리를 이제야 알게 되었다.

 

꼭 공부가 아니라 알아두면 좋을 상식처럼 공부할 수 있는 수학.

이 책이 그런 수학을 알려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학생들이 읽어봐도 좋을 책이지만 수학이 어려워 포기한 어른들도 읽어보면 좋을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