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 확률편 일상의 무기가 되는 수학 초능력
노구치 데쓰노리 지음, 이선주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다닐 때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삶을 살아가면서 이걸 과연 쓰면서 살아갈까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하지만 실제로 삶을 살아보니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쓰고 있었다.

어른이 되고 나서야 관심을 더 가지게 된 수학.

그중 확률부분은 특히나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번 수학 초능력 확률편에서는 의외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아주 간단히 생각했을 때 나오는 값.

하지만 의외로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호기심으로 처음 읽기 시작한 내용이 갈수록 흥미진진했다.

보통 확률이라 하면 글로 적힌 내용을 식으로 옮겨 계산하는 방식이었기에 어려운 영역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실제로 겪을 수 있는 상황에서의 확률을 알려주는 것이라 어렵다는 느낌은 크지 않았다.

 

특히나 강수확률이나 제비뽑기 확률 같은 것을 읽으며 관심이 많이 갔다.

강수확률은 통계적 확률이기 때문에 0%라도 절대 비가 오지 않을 확률은 아니라는 사실.

통계적 확률이라는 말은 익히 들어왔었지만 이 뜻이 정확하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수학적 확률과 자주 헷갈리는 통계적 확률.

그 차이를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 내가 겪은 제비뽑기 확률.

아이 유치원 추첨일 날.

빨리 뽑을 것인지 늦게 뽑을 것인지 고민했었다.

실생활에서 겪는 전형적인 확률싸움.

처음이 좋다, 마지막이 좋다.

의견이 분분했지만 실제로 확률은 모두 동일하다는 것.

 

이렇듯 실제 생활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확률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라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같은 어른보다는 수학공부의 자극제가 필요한 중고생들이 읽으면 더 좋을 듯한 책.

어려운 공부과목이라는 느낌보다 실제로 필요한 학문이라는 느낌을 가지게 만들어 주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