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수, 까미노 - 스물아홉, 인생의 느낌표를 찾아 떠난 산티아고순례길
김강은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마음에 든 이유.

자유분방해 보이는 표지.

표지사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

그냥 봐도 예쁨이 묻어나는 날씨에 신남이 가득한 표정의 여자.

스물아홉이라는 어정쩡한 나이에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당참.

이 책은 그런 결정을 하지 못하고 나이만 먹어가는 나를 위해 읽을 필요가 있는 책이었다.

 

산티아고 순례길.

어느 순간부터 순례길을 돌고 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누군가는 순례라는 이름 그대로 그 뜻을 기리며 내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고,

누군가는 남들 하니까 나도 해보자는 의미로 가기도 한다.

아무려면 어때, 도전해 본다는 것이 중요하지.

겁쟁이였던 나는 그런 시도조차 해보지 못했기에 당차게 떠난 결단력이 부러웠다.

그녀가 길을 걸으며 느꼈을 감정.

오늘 보면 다시 못 볼 수도 있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을 만나며 보고 배운 것들.

나는 하지 못할 일이기에 간접적으로라도 느껴보고 싶었다.

 

이십대의 마지막.

내 경험으로는 참 막막했던 시절인 것 같다.

막연히 어린 시절엔 그때쯤 뭔가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을 것 같다는 느낌이었다.

이 많고 많은 공부가 끝나고 나면 뭐든 되어있겠지...라는 느낌.

하지만 나의 20대는 그렇지 못했다.

나만 그런 것은 아니었다.

‘우리의 삶이 이대로 흘러가도 괜찮은 걸까?’

다른 이들도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 그 나이.

그 나이에 기억에 남을만한 결정을 한 그녀의 행복한 모습.

글마다 사진마다 보이는 그녀의 고된 모습과 행복한 모습은 상반되지만 행복해보였다.

스스로 선택한 고생이라는 느낌이라기보다, 내 인생을 생각해볼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끼게 만들어준 경험.

그녀의 책속 순례길의 모습은 딱 이 모습이었다.

특히나, 무거운 가방에서 벗어난 그녀의 행복한 순간이 기억에 남았다.

고작 14키로 라는 무게지만 매일 메고 다닐 때 어깨로 느껴지는 그 압박감.

우리는 그런 무게를 모르고 너무 많은 짐을 메고 살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벗어던지면 편할 것을 벗어던질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사는 인생.

그냥 시원하게 벗어던지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루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쉴 수 있는 당참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그녀보다 한참 나이를 더 먹었는데도 그런 당참이 한참 부족하다.

책으로라도 느껴본 자유와 단순함이 나에게도 조금은 후련함으로 다가온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