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 도형과 색깔로 보는 세계 나라의 상징과 역사
로버트 프레송 그림, 김소영 옮김 / 바이킹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들을 가지고 옷을 만들어 패션쇼를 한 것을 본적이 있다.

당당히 파이널 룩을 장식한 옷은 우리 국기인 태극기가 포함된 옷이었다.

“플래그피케이션(Flagfication)이란 작업을 통해, 다양한 국가 그리고 사회를 상징하는 국기를 사용함으로써 인종과 국가를 넘어선 통합과 소통을 의도한 작업이었다. 라고 말한 업체 관계자의 말을 듣고 보니 국기가 뜻하는 바가 참 크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렇게 국기에 관심을 가지고 보니 참 비슷한 모습을 한 국기가 많다는 것이 눈에 띄었다.

우리나라처럼 특색 있는 모양이나 색감의 국기는 별로 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많은 나라들이 비슷한 모양이나 색감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도형과 색깔로 보는 세계 나라의 상징과 역사.

아이와 함께 놀이처럼 공부하기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여러 나라 국기를 이렇게 묶어놓은 책은 접한 적이 없었기에 조금 신선한 느낌도 들었다.

책은 아주 단순했다.

큼직한 국기사진과 함께 군더더기 없는 설명.

하지만 절대 이 내용조차 단순하지는 않았다.

제일 마음에 들었던 것은 책을 읽자마자 제일 큰 궁금증이 해소되었다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축구나 올림픽을 보며 국기를 공부한 것이 다였기에 나조차 이처럼 다양한 국기가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그리고 우리나라 태극기같이 특색 있는 국기가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비슷한 색과 도형이 포함된 국기별로 묶어 비슷한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는 책.

그리고 특색 있는 국기를 가진 국가는 어떻게 그런 국기의 모양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려주는 책.

똑같이 삼등분 된 모습에 색만 다른 이유, 특정 문향이 들어가게 된 이유.

국기의 크기가 다른 나라, 국기가 네모가 아닌 나라.

 

지구상에 많은 나라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모든 나라의 역사를 알지는 못했는데 간단하게 국기모양을 살펴보면서 그 나라의 역사를 함께 알 수 있었다.

식민지의 아픔이 있었던 나라, 비슷한 역사를 지녔기에 비슷한 국기를 사용하지만 자주적 독립을 알리기 위해 색을 하나만 바꾼 나라.

우리나라 태극기 역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기에 아이에게 이야기해주고픈 것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와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해볼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아이와 시간을 보내기 좋았던 마지막 장.

세계지도와 세계의 국기 색칠하기.

 

아직 다양한 나라에 대한 관심이 적은 아이였는데 이 책을 읽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이야기 해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단순히 국기만이 아니라 세계사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책.

이 책을 보고나니 세계여행을 짧게 다녀온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