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서정시
리훙웨이 지음, 한수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2017년 중국 10대 소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소설은 어떤 느낌일까? 라는 생각에 호기심이 생겼다.

일본의 유명 소설들은 자주 접한 적이 있지만 중국은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첫 느낌은 어렵다는 것이었다.

왕과 서정시라는 다소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단어 두 개가 나오는 제목을 보면서 어떤 이야기인 것인지 예상조차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처음 책의 차례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어려움을 느꼈다.

한자로 표현된 차례는 아마도 옮긴이역시 어렵게 느끼지 않았을까하는 느낌이 들었다.

많은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한자이기에 한 부분을 읽고 나면 제목을 다시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노벨문학상 수상.

수상을 앞둔 시인이 죽었다.

그리고 남겨진 이메일 한통.

이렇게 단절한다. 잘 지내길.

 

이 일을 시작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영화 트루먼쇼.

처음 그 영화를 보았을 때의 충격은 아직도 내 기억에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트루먼쇼와 비슷한 점이 많았다.

트루먼쇼를 좀 더 미래화 시킨 배경.

그리고 더 깊이 있게 들어가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서정시라는 제목의 글귀가 떠올랐다.

작가가 말하고 있는 이 세상이 오면 서정성이라는 느낌이 사라질지도 모르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반쯤 읽으면서부터 든 강한 충격은 책의 마지막까지 내 머릿속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뭐라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충격.

이 책을 읽은 나에게 가장 크게 자리 잡은 생각이다.

 

왕이라 불리는 자가 만든 하나의 차원.

그 차원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그 안에서 설계된 인생.

그로인해 일어난 사건.

그리고 본인과 관련된 일을 파헤치는 리푸레이.

그가 하나씩 알아가는 사실의 끝에 밝혀지는 사실.

 

처음 책을 읽으면서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SF적인 요소가 더해진 미스터리물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고 솔직히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두 번째 읽기 시작하면서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느껴지는 이 소설의 현실성과 허구성.

그리고 조금은 대단하게 느껴지는 작가의 글 솜씨.

 

미스터리 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생각보다 강한 인상을 남겨준 나의 첫 중국 소설.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