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한중일 세계사 3 - 일본 개항 본격 한중일 세계사 3
굽시니스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중일.

가깝지만 먼 나라.

나는 역사에 대해 큰 관심이 없어서 큰 사건은 알지만 세세한 것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요즘 들어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이 자랑스러워하는 무사, 사무라이에 대해 궁금했다.

그 역사를 알기 위해서 여러 책을 찾기 시작했다.

그런데 나의 관심사가 아니어서 그런지 책을 읽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흥미를 크게 느끼지 못했다.

 

그렇게 일본과 우리나라의 관계에 대한 책을 찾아보던 중 알게 된 책.

 

본격 한중일 세계사.

 

이웃나라들의 역사를 우리의 역사 감각에 연결시켜보자.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담고자 한다.

동아시아 천하의 천자국에서 열강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중국,

그 천하의 그늘에서 조용히 은거해온 조선,

태평양 끄트머리 섬에서 이윽고 굴기에 나선 일본,

세 나라의 운명이 19세기의 미로에서 어떻게 엇갈렸는지.

서양인들이 몰고 온 근대라는 폭풍에 동아시아 3국이 각기 어떤 식으로 휘말려 들어갔는지,

그들의 몸부림이 세계사에 어떤 이야기를 새겼는지 더듬어본다.

 

한중일.

세 나라의 큰 변화인 서양 문물 유입시절.

내가 가장 아는 것이 적은 역사의 한 부분.

내가 원하던 부분을 알기위해서는 조금 더 앞의 역사를 알아둘 필요가 있었다.

책은 만화라서 쉽게 읽기 좋았고, 딱딱한 형식의 설명이 아닌 쉬운 대화체의 내용 설명이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렇게 1권, 2권.

이제 3권이 나왔다.

나의 관심사였던 일본이 관련된 내용.

 

일본개항.

일본이 우리보다 빨리 센 힘을 가지게 된 큰 사건.

대략적인 지식은 있지만

띄엄띄엄.

큼직한 사건들만 알고 있던 터라 스토리가 알고 싶었다.

개국 쓰나미.

그 상황에서 보이는 일본의 반응과 선택.

 

전반적인 내용이 끊어짐 없이 쉽고 간략하게 전개되었다.

특히나 순간순간 위트 있게 표현되는 그림들이 재미있었다.

진지한 내용 사이사이 들어가 있는 깨알 같은 재미들이 너무 진지하지 않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다.

 

책으로 읽었다면 아마도 10번은 더 덮었을 것 같은 기나긴 스토리.

그리고 특히나 외국인 이름을 잘 헷갈리는 나로서는 만화로 표현된 특징 있는 캐릭터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역사책을 읽으면  책을 읽으며 나오는 등장인물 이름을 따로 쓰면서 보았다.

그런 불필요한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만화로 보는 역사책이 너무 좋았다.

 

재미있는 역사.

공부가 아닌 공부 같은 느낌.

역사의 큰 흐름을 쉽게 알 수 있기에 책을 모두 읽고나면, 세세하게 다시 공부 할 때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나처럼 역사에 흥미는 있지만 두껍고 딱딱한 역사책을 읽기가 힘든 사람이라면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