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구조 교과서 - 날씨 예측에서 기상청을 이기는 눈 · 비 · 구름 · 바람 기후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후루카와 다케히코 & 오키 하야토 지음, 신찬 옮김 / 보누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순간 유난히 태풍이 자주 발생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비가 오래 오지 않는 날들이 많아지고, 이상한 모양의 구름이 보이는 날들도 많아졌다.

특히나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비가 오는 날을 기다리게 되고, 태풍이라도 와서 바람이 많이 불어주었으면 생각하는 날들이 많아졌다.

우리나라는 반도라는 지리적 특성상 기상예보가 힘든 지형이라고 알고 있다.

변수가 많은 지형이다 보니 일기예보가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자료를 읽는 방법을 알고 싶어졌다.

물론 내가 예측하는 것이 맞으리란 보장은 없지만 자료를 통해 실시간으로 날씨를 예측 해 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기상구조교과서.

 

기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은 고등학교를 다닐 때, 지구과학 시간에 배웠었다.

하지만 수능에 들어가지 않는 과목이다 보니 정말 기본적인 내용밖에 기억에 남아있지 않았다.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내용부터 세세한 지식까지 알려줄 책이 필요했다.

처음 눈과 비, 구름, 바람에 대해 공부할 생각을 가지고 책을 찾아보았을 때, 모든 내용이 한권에 담긴 책은 너무 두껍거나 내용이 너무 어려운 것뿐이었다.

가볍게 읽으며 이해하고 넘어갈 책이 필요했는데 그런 책은 내용이 너무 쉽게만 구성되어 있었다.

그러던 중 읽게 된 기상구조교과서는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적당히 어려운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내가 알고 싶은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또한 책 속에 적절하게 포함된 그림과 도표가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구름의 구조.

비와 눈의 구조.

기온의 구조.

바람의 구조.

저기압, 고기압 그리고 전선의 구조.

태풍의 구조/

일기예보의 구조.

 

총 7개의 순서로 이루어진 이 책은 기상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설명하면서 기상현상에 의문을 가지게 되는 사항들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었다.

구름이 물방울인데도 하늘에 떠 있을 수 있는 이유 같이 초등학생들이 궁금해 할 내용도 설명이 되어있고, 온대저기압이 발달하는 이유같이 고등학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궁금증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나 나는 태풍의 이동경로가 거의 비슷하게 일본 쪽을 가는 이유가 궁금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도 책에 들어있었다.

가장 꼼꼼히 읽은 부분이기도 한데 예측이 가능하면서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자연의 신비를 알게 된 느낌이었다.

 

이 책은 중고등학생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같이 보였다.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이 책 한권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기본적인 기후 메커니즘을 설명한 책이기에 학생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상식으로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보였다.

기상현상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