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잘 나가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8
노혜영 지음, 김선배 그림, 강금주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에니 원의 노래 덕분에 평소에도 한번씩 하게 되는 말..."내가 제일 잘 나가"

책 제목으로 나와서 좀 웃기다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그 웃기다는 생각은

금세 진지함과 감동, 깊은 울림으로 변했습니다. 

아들이 4학년이 되면서 함께 주니어문고를 열심히 읽고 있는데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는 아이도 저도 몇 줄 읽다 쉽게 책장을 덮게 되는데 왠 걸~~ 이책은 너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아들도 오랫만에 진득하게 앉아서 읽은 책입니다.

 

이책에는 뚱뚱한 소녀 한나와 얼굴에 큰점이 있고 체격이 왜소한 남우가 나옵니다.

유명메이커 옷과 외모에 한창 관심이 많은 반 아이들 속에서 한나와 남우는 소외

되고 의기소침해집니다. 결국 한나는 헬스클럽에 다니면서 굶고 남우는 폐지를

판 할머니의 돈을 훔쳐 친구들에게 간식을 사주면서 친구들의 호감을 삽니다.

그러낙 결국 한나는 건강을 잃고 남우는 친구들이 호감이 자신을 놀리는것 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신만의 장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한나는 외모만 중시하는 풍조에 관해 연설하고 남우는 우연히 찾은 재활용센터에서

자신에게 전자기기를 고치는 재능이 있음을 발견합니다. 친구들은 한나와 남우를

각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인 한나와 남우를 친구들은 다시 보게 되고 아이들은

특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외모가 아닌 자신만의 장점을 키워야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어쩌면 뻔하게 여겨지고 너무 교훈적으로 흘러갔을 이야기가 작가의  맛깔나고 깊은

글솜씨 속에서 너무도 재미나고 감동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책을 읽고난 아들도 연신 재미있다며~~거기다 외모만으로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되

겠다는 기특한 생각을 이책을 통해서 했답니다. 그리고 본인도 축구를 비롯한 운동을

잘해서 선생님들과 친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다며 자랑비슷하게 너스레를 떨기

도 했습니다.

 

이책은 특이하게 이야기책인데도  도움글을 주신분이 계십니다. 바로 "십대들이 쪽지" 

발행인 강금주 변호사님이시네요. 저에게도 익숙한 "십대들의 쪽지" 저는 김형모님을

발행인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김형모님이 돌아가시고 그 부인인 강금주님

이 계속 발행하고 계시다네요. 청소년 전문가, 청소년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신분의

도움글이 있어서인지 "내가 제일 잘 나가"는 "아!~~아이들이 정말 이렇지" 하면서 공감

가는 부분들이 참 많았어요.

 

초등 중학년쯤 되면 깨끗하고 단정한 외모도 어느 정도 자신이 책임져야 하지만 보여지

는 것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 아이들, 그리고 아이들 못지 않게 외모와 환경으로

아이들을 평가하는 우리 어른들도 잠시나마 반성하고 지나가 보는 따뜻한 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