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속에 숨은 우리 과학 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20
오주영 지음, 허현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의 어린이 교양서 [명절속에 숨은 우리 과학]은 1월부터 12월까지, 매달마다 대표적인 우리 전통 명절을 골라서 유래와 의미, 세시 풍속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속에 서 과학 원리를 찾아본 책입니다. 가령 1월은 설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설날에 대한 의미, 세시풍속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하고


설날
에 입는 색동저고리의 색과 쳔연염색에 대해서, 떡국 떡을 만드는 디딜방아, 연날리기와 방패연, 신나는 팽이치기등 우리가 설날에 즐기는 대부분의 행위들에 대한 의미와 과학적의미를 재미난 그림과 곁들여 쉽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양서로 나온 도서인데 책을 읽다보니 제가 더 재미나서 열심히 읽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7살 아들이 읽기에는 글밥이 너무 많은것 같아 제가 읽은것을 풀어서 이야기 해주었는데 이녀석 특히 "방패연, 팽이, 활쏘기,물고기잡는 천렵"등 남자들이 즐기는 세시풍속에 담긴 과학이야기에 귀 기울였답니다. 반대로 5살 딸은 "색동저고리,꽃요리"등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어린이용 교양서이지만 유아들에게도 엄마가 읽고 이야기형식으로 재미나게 들려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12달 우리 명절에 대해서도 익히고 또 각 명절에 하는 세시풍속도 익히면서 그속에서 과학적원리를 찾아가는 형식이니 아이들이 지루해하지도 않고 재밌어했답니다. 특히 천렵,팽이치기, 연날리기등 아이들이 노는 모습이 재미난 그림으로 자주 등장하는지라 7살 아들이 너무 좋아하며 자기도 따라해보고 싶다고 합니다. 그림은 그냥 그림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하나 하나에 간단한 설명을 달아줌으로써 아이들이 옛물건이나 놀이에 대해서 더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들 뿐만 아니라 제게도 너무나 유익한 책이였습니다. 우리명절이라함은 설, 추석등 대표적인 명절만 기억하고 또한 설과 추석에 하는 세시풍속만 알았는데 [명절속에 숨은 우리과학]을 통해 "영등맞이(2월), 삼짇날(3월), 초파일(4월), 단오(5월), 유두(6월)칠석(7월), 중앙절(9월), 상달고사(10월), 동지(11월), 섣달그믐(12월)등 각달마다 있는 우리의 명절과 세시풍속에 대해서 알았습니다.
 
과학이라함은 언제나 딱딱한 느낌인데 우리명절속의 세시풍속에서 찾아보니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또한 책속 그림들이 재미나서 한편의 옛이야기를 들으며 과학을 만나는 느낌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