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세상에 기쁨이 가득 작은 곰자리 8
신자와 도시히코 지음, 오시마 다에코 그림, 한영 옮김 / 책읽는곰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표지그림만으로도 마음이 환해지는 그림책 한권을 만났습니다. 노란햇살 가득한

무지개위에서 환한 얼굴로 방글방글 웃는 아이들이 그려진 표지그림만으로도 이책이 웃

음과 따뜻함을 전해줄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책내용]

미래가 유치원 마당에 꽃씨를 심으려고 하자 산이는 진흙으로 공을 만들고 있다며 '저리

가'라며 화를 냅니다. 둘은 옥신간신하다 또 다른 친구의 제안으로 진흙공으로 꽃밭을 만

들고 그 꽃밭에 미래의 꽃씨를 뿌리기로 합니다.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꽃씨에서는 싹이

나고 꽃이 핍니다. 그 꽃으로 친구의 생일화관을 만들어주고 그 화관을 선물받고 기쁘고

행복한 친구는 자신도 누군가를 행복하고 기쁘게 하기 위해서 자기가 잘할수 있는 일을

찾아봅니다. 그래서 퍼진 기쁨바이러스는 친구를 위해 팬케익을 굽고 진흙웅덩이를 만들

어주고 빨래를 해주는것으로 계속 번져나가고 마지막에는 모두들 함께 기쁨의 노래를 부

르면서 행복한 미소를 짓습니다.

 

      

 

[책에 대한 엄마의 생각]

아이들과 읽으면서 제목 그대로 정말 마음이 기뻐지는 책이였습니다. 꽃씨를 심겠다는 미

래와 진흙공을 만들겠다는 산이 그런데 생각을 조금만 바꾸니 진흙공도 만들고 꽃씨도 심

을수 있는 방법이 있네요. 비단 아이들의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삶에서 일어나는

화나고 짜증스러운 일들 조금만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면 기쁨의 웃음을 지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어요. 물론 아이들과도 그렇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가 기뻤던 일은 무엇

이고 누군가를 위해서 기쁘게 해줄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어요.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이 내가 하는 작은 일들이 상대방에게는 큰 기쁨으로 다가올수도 있다

는것을 아이들이 알았으면 좋겠어요. 어둡고 무거운 주제가 아니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일

어나는 일들은 경쾌한 그림과 밝은 느낌으로 쓴 책이라 더 좋았습니다. 따뜻하고 산뜻하고

화사하고 기쁜 ....정말 봄같은 책이였답니다..

 

[아이들의 반응]

5살 재민이는 이책을 읽으면서 "예쁘다""웃는다"라는 말을 참 많이 했어요. 아무래도 그림

들이 예쁘고 그리속에 등장하는 아이들이 모두 웃고 있으니 재민이의 마음에도 좋은 느낌

으로 다가온거겠죠.

꽃씨를 뿌려서 예쁜 꽃을 피워보고 싶다는 소망도 얘기하길래 조만간 집에 있는 빈화분에

꽃씨를 뿌려보자고 약속했어요. 책속 친구들이 하는 팬케익을 만들고 흙웅덩이에서 노는

모습이 부러웠는지 모두 해보자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닐것 같아 시간

을 내어 재민이와 함께 해보기로 했어요. 아마 재민이가 참 많이 행복하고 기뻐할것 같아요.

 

그리고 재민이는 마지막장면 친구가 부르는 노래에 모두 기뻐하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

는지 재민이와 함께 하는 "책여행(독서일지)"에 그 장면을 그려넣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내

가 기뻤던 일은 무엇이였는지 또 내가 친구를 기쁘게 해줄수 있는일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