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함께! 온세상 그림책 10
돈 프리먼 지음, 김경연 옮김 / 미세기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며칠전 부산의 뉴스와 신문을 연일 장식한 따뜻한 기사가 있었다.
[경남 양산에 있던 소나무를 부산 광안리에 옮겨심기 위해 운반하던 트럭기사는 소나무에서 새둥지를 발견하고 철거하려난 찰나 그속에 아기까치 세마리가 있음을 발견한다. 트럭기사는 아기까치들이 다칠세라 시속 30킬로의 저속으로 광안리로 왔고 다음날 새둥지에서 아기까치들과 함께 있는 어미까치를 발견한다. 소나무를 옮길때는 분명 없었던 어미까치였는데....
조류전문가들도 까치가 반경 10키로 이내는 여행을 하나 양산에서 광안리까지의 30키로가 넘는 거리를 여행하는 일을 흔치않다며 까치의 모성에 경의를 표했다.
며칠후 바닷가 소나무둥지에서 위협을 느낀 까치가족은 근처의 건물처마에 새둥지를 짓고 있다며 광안리에서는 이 아름다운 사연을 기려 까치가족에게 광안리의 명예시민증을 수여할것을 검토중이다]며 기사를 맺었다..

문득 지금쯤 그 까치가족은 빛나는 광안리 명예시민증을 수여받았을까하는 궁금증이 든다~~
그때 까치가족의 기사를 매스컴으로 접하면서 동물들의 모성애는 물론이고 트럭기사라면 왠지 무뚝뚝할것 같은데 아기까치를 어여삐 여겨 그 긴거리를 저속으로 운전해 준 트럭기사분의 마음이 참으로 따뜻해 보여 절로 미소가 지어졌다.
미세기의 "날아라 함께"를 만난 오늘 나는 까치가족의 기사를 봤을때 느꼈던 감동과 미소가 다시 지어졌다.
샌프란시스코의 간판안에 살고 있는 비둘기로 시작되는 이 이야기는 다른 비둘기들의 시샘속에서 가족이 된 비둘기두마리가 자신들의 보금자리였던 간판이 옮겨지면서 헤어지게 되고 헤어진 가족들의 찾는 잿빛숫비둘기의 고통의 여정이 담겨져 있다.
다행히 간판을 옮기는 트럭기사들의 배려로 엄마비둘기와 알들은 새곳에서 보금자리를 틀고 숫비둘기를 기다렸고 숫비둘기 역시 고통의 순간에 비둘기의 좋은 친구 하인리씨의 배려로 비둘기 가족은 다시 함께 모여 행복의 나래짓을 한다.

나는 책을 좋아하는 편이다. 처녀적엔 많지 않은 월급을 쪼개어 책을 사모으는것을 취미로 삼았을만큼 책을 좋아한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면서 문득 문득 그림책들을 만났는데 그때부터 나는 아이들의 그림책에 푹빠졌다.
잠 못드는 깊은밤에는 소설이나 수필 대신 아이들의 그림책을 들춰보길 좋아한다. 동화책에는 연령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아이들의 동화책에는 어른이 읽어도 공감이 쉽고 느끼는 바도 깊은것 같다.
이렇게 내가 여러번 읽고 나서 아이들에게 읽어주는 동화책은 그 느낌이 아이들에게 더 잘 전달되는것 같다.
날아라 함께 역시 여러번 읽다보니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도 조금은 이해가 오는 듯하다. 비둘기가족을 통해 가정의 소중함과 이웃을 보는 따뜻한 마음이 이책이 전하려는 메시지가 아니였을까!
팽배해지는 개인주의와 해체되는 가정의 연속인 현대사회에서 가정을 이루고 가정을 지키려는 노력의 부족을 자주 보게 되는데 내몸을 다바쳐 아내와 아기비둘기들을 찾아나서는 숫비둘기의 모습은 현대인들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크다.

아이들과 함께 날아라 함께를 읽으면서 "엄마가 너희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빠가 우리 가족을 위해 얼마나 수고하는지"등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또한 광안리까치가족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면서 동물들도 자신들의 가족을 사랑하고 특히 엄마들의 사랑은 그 넓이를 헤아릴수 없다며 힘주어 말해주었다.
물론 대화 말미에는 엄마가 이렇게 너희를 지극정성으로 키우니 너희들도 잘해라는 협박도 잊지 않았다.
 
책의 두께에 비해 작은 글밥이며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그림들 그리고 마지막엔 이책의 주배경인 샌프란시스코에 대표적인 상징물인 금문교, 케이블전차등의 그림과 설명들을 실어놓아 아이들과 함께 샌프란시스코를 다녀온듯한 착각까지 들게 했다^.^  
온가족이 함께 읽으면서 가정의 소중함과 가족의 사랑을 함께 느끼고 샌프란시스코로 한바퀴 쭈욱 돌아와 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