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바다
예룬 판 하엘러 지음, 사비엔 클레멘트 그림, 이병진 옮김 / 세용출판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머거리에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에밀리요가 이웃에 사는 하비에르 아저씨를 통해 이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배워가는 사연을 섬세하고 시적으로 그린 고요한 바다...
제목과 에밀리요가 물새한마리를 손끝에 앉히고 평화롭게 앉아있는 표지그림에서 부터 온화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처음에 이책을 읽으면서 가슴이 참 먹먹해졌다.
사회복지를 전공한 나는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자주 만났는데
그들이 사회와 소통하는 것은 가끔 찾아오는 자원봉사자들뿐이였다.
그들은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소외되고 무시되는 우리사회의 외곽지대에 있었다.
그러나 가족과 사회로부터 격리된 그들에게서도 "사랑"을 보았다.
작은 친절에 눈빛에 환하게 웃어주던 그들의 얼굴이 이책을 읽으면서 몽글몽글 피어오른다. 

에밀리요도 가족 특히 아버지로부터 무시받고 버림받은 아이다.
그러나 에밀리요의 곁엔 아버지같고 친구같은 하비에르 아저씨가 있다 .
하비에르 아저씨는 세상으로부터 단절된 에밀리요에게 세상이자 세상을 알게 해준 선생님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사람의 마음을 알아주고 어루만져주고 헤아려준다는것이 얼마나 상대방에게 큰 용기와 힘이 되는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도 누군가의 에밀리요였으며 누군가의 하비에르 아저씨가 되어주고 싶다... 
먹먹한 가슴으로 읽기 시작했던 책이
마지막장을 덮으면서는 환함과 희망으로 바뀌었다. 

책 사이사이에 그려진 아름다운 삽화들이 이책의 따뜻함을 더한다.
어려움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는 에밀리요와
세상에서 소외된 이웃들을 따뜻함으로 감싸안는 하비에르 아저씨 같은 사람들로 인해 이 세상은 그래도 살만하고 따뜻해지나보다..
나도 그 중의 한사람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