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가 싸우면 나는 어떡해요
브리기테 베니거 지음, 김서정 옮김, 베레나 발하우스 그림 / 그린북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편과 싸웠을때
아니 꼭 싸웠다기 보다는 언성을 높였울때 우리 아이들은 어떤 모습이였던가를 생각해본다.
그때 아이들의 마음은 또 어땠을까!
눈치를 보다 울거나 혹은 목소리 높은 어느 한쪽을 때렸던것 같다.
그리고 불안하고 무서웠을 것이다.
아이의 불안한 마음을 알았으면서도 내 안의 화 때문에 나를 억누르지 못했다.
이 책을 읽고 다시 한번 아이들에 대한 미안함이 밀려왔다 

이책은 엄마 아빠의 싸움이 잦은 토비가 또 싸우고 있는 엄마 아빠를 피해 이웃집 푼타 아줌마네로 잠시 들어간다.
엄마 아빠의 싸움으로 힘들어하는 토비에게 푼타 아줌마는 이런 얘기를 해준다
"세상에 싸움이 있을수는 없단다"
"사람들이 어떤 때는 자기를 보호하기도 해야 하고, 어떤 때는 자기 생각을 말하기도 해야 하고, 또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도 해야 하거든. 그럴 때는 싸운게 좋을 수도 있어"
푼타아줌마는 덜 익은 사과를 예로 들어가며 엄마 아빠의 마음과 토비의 위치등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덧붙여 이 책은 이런 좋은 글뿐 아니라 다소 산만스럽고 특이한 그림을 보는 재미도 더한다.
엄마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음악을
아빠가 나오는 부분에서는 숫자를 넣어 남녀가 다르다는 메세지도 던지고 있다.
좋은 글과 함께 특이한 그림까지 살펴본다면 이 책을 읽는 재미가 배가 될 듯하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부부의 싸움도 우리아이들의 마음도 이런것이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토비의 마음도 푼타아줌마의 말도 너무나 공감이 가서 몇번이나 책을 되짚어 읽었다.
결혼 6년차
신혼때의 그 아웅다웅도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이해하게 되고 혹은 포기하게 되면서 싸움보다는 웃음으로 대화로 풀어내게 되었다.
그래도 사람인지라 가끔 언성을 높일때가 있는데 그러고 나면 채 5분도 지나지 않아 후회가 밀려온다.
'내가 조금만 참았더라면'
'그래, 그사람 쪽에서는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는데'하면서
남자와 여자는 생각자체가 다르다는걸, 보는 방향 또한 다르다는걸 이제 알만큼 알았으면서도 문득 문득 내안에서 일어나는 화를 참지 못하고 언성을 높이게 된다.
그러나 그럴땐 순간의 화라 아이들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다.

푼타 아줌마가 조근조근 이야기 해주는 어른들의 세계를 토비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은 모두 이해했을까..
어른들의 세계
혹은 부부싸움을 참으로 알맞고 편안하게 풀어낸 이야기다.
부모의 부부싸움 앞에서 움추려들거나 불안해 하는 아이들에게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로 친구와의 충돌이 잦은 아이들에게
그리고 내 안의 화를 누르지 못하고 아이들 앞에서 가끔 언성을 높이는 나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면 세상은 좀 더 편안하고 아늑해질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