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새로운 작가와의 만남은 설레임반 망설임반이다. 특히나 신인작가거나 국내에 최초번역된 작가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보고나서 자신의 스타일에 안맞아 왠지 아쉬워할수도 있고 자신의 추천작가중에 당당히 한자리를 새롭게 차지하는 작가를 발견할수도 있다.
 
이 이시모치 아사미작가는 물론 후자이다.
 
이시모치 아사미 작가는 본격미스터리 작가로 다섯번째 작품인 문은 아직 닫혀있는데또한 본격미스터리 소설이다.
 
 해설의 미쓰하라 유리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본격은 모든 행동과 심리에 명쾌한 이유가 있고, 정교한 세공품을 쓰다듬는 행위같이 모든 요소가 딱 들어맞는 기쁨, 그것이 본격의 매력이라고 한다.
 이책은 그 매력이 아주 많이 발산된 소설이다. 책은 시작부터 범상치 않다. 후시미 료스케의 살인행위를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정교하고 그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한다.
 
 사실 이 책은 본격미스터리라기보다 범인이 먼저 밝혀지고 형사나 탐정을 통해 범인을 밝혀나가는 도서미스터리쪽에 더 가깝다. 탐정역활의 우스이 유카와 범인역활의 후스미 료스케의 치열한 심리전과 우리가 인식하지못하고 넘어간 조그마한 실수들을 하나하나 집어내가면서 지적재미를 느끼게된다.
 
 게다가 단순히 유카와 료스케의 심리전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책전반에 깔려있는 여러 수수께끼를 통해 보는내내 '도대체 왜?' 라는 궁금증을 끊임없이 물고늘어지게 된다. 실제적인 이 소설의 스포일러라고 할수 있는 동기또한 이 소설의 최대 궁금증이기도 하다.
 
타 리뷰에도 동기의 불충분이나 범행과 트릭에대한 여러 지적이 나오고는 있지만, 이책의 가치는 동기에따른 범행이 아니라 트릭과 그것을 파헤쳐나가는 두 주인공의 두뇌싸움 그리고 수수께끼가 풀려나갈때마다 느끼는 지적재미가 이책의 원동력이다.
 
 동기또한 보는이에 따라 여러 느낌이 나올테지만, 현대같이 각박하고 무도덕적인 행위가 판을치고 있는 시대에서 나름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또하나 작가의 도서3부작중 첫번째라 한다. 도서미스터리와 본격의 만남, 게다가 덤으로 냉철한 미녀인 우스이 유카를 다시 볼수 있다고 하니 미스터리 매니아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eplica watches 2010-03-22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귀신전 4
이종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귀신전4권은 좀더 확실히 스케일이 커지고 이야기의 실체에 다가선 느낌이다. 전권들은 이야기의 진행이 되긴했지만 좀더 휴먼적이고 귀신과 사람과의 에피소드에 치중한 반면 3권부터 시작된 귀신전의 주 이야기가 4권에 들어서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듯하다. 각각의 에피소드를 즐겼던 사람들한테는 그다지 반갑지않겠지만 이야기의 진행상 어쩔수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중음의 세계가 본격적으로 사회 전반에 미치기 시작했고, 중음이 퍼져감에 따라 저승에서 몰려온 새로운 악귀와 첨단 무기를 가지고도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요원들,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와 알수없는 공포에 휘몰려가는 사람들, 책은 이승의 말세, 종말을 그려내고 있고 본권은 말세의 전반기에 해당한다.

 말세를 그려내고 있는만큼 책의 내용은 긴박하고 스펙타클하게 진행된다. 하지만 책의 3분의 2의 해당하는 부분이 한 사건과 같은장소 ,인물로 되어있다보니 책의 처음과 끝부분은 빠르게 전개되는듯하지만 막상 책을 보는내내 한사건에 얽매여서 전개가 길게 늘어지고 있다는 듯한 느낌이든다.

 4권에서 변화된점 하나가 많이 축소된 현실감이다. 현실감을 살릴려고 여러 장치를 해두긴했지만, 위에 말처럼 같은 장소와 인물이 주로되어 있다보니 판타지적 느낌이 매우강하다. 게다가 새로운 악귀의 등장에 따른 전문화된 주문(진언)과 사인검의 전생, 찬수의 존재, 그리고 왜 안나오나 싶었던 바티칸의 신부등 만화적 요소가 많이 추가되서 초반 1,2권과는 꽤나 많이 변화된 모습이다.

 만화나 환상적인 부분을 좋아한다면 환호를 현실적인 부분을 좋아한다면 아쉬움이 들 변화다.

 하지만 장르소설의 가장 중요한 미덕인 '재미'하나는 줄어들지 않았다. 오히려 더 플러스적 요소가 될만한... 소위 말하는 '떡밥'이 한층 강화됬고 추가됬다. 바티칸의 신부가 등장함에 따라 본격적인 영들과의 전쟁이 펼쳐지리라 기대되고 불사의 여인인 엠의 존재와 이승에 떠도는 영들의 변화도 주목해볼만하다.

 점점 물이 오르는 귀신전 앞으로 나올 5권에서는 수수께끼가 어느정도 풀릴지 궁금하고 좀더 말세적 느낌이 다가올꺼 같아 그에 따른 여러 사람들의 행동변화도 궁금하다. 앞으로의 귀신전의 행보가 기대되는 4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범인 없는 살인의 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윤성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는 일본과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받고있는 추리소설작가중 하나이다. 인기를 입증하듯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대부분이 영상화되었고 이또한 많은 관심과 사랑을받았다. 작가의 이름만으로도 믿을수 있고 '못뽑아도 평작이상'이라는 안정된 브랜드가 됬으니 그의 미번역작품들이 국내에 앞다투워 출간됬고, '범인 없는 살인의 밤' 또한 어떤 의미에선 보장된 작품이라 말할수있다.


 히가시노 게이고처럼 다작을 하는 작가도 드물다. 1985년 방과 후로 31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한 그는 현재까지 60여편가량을 써내며 왕성한 활동을 보여왔다. 그러면서도 각 작품마다 새로운 트릭, 구성방식, 소재, 해박한지식등 끝이 보이지 않는 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다양하고 많은 작품전체에서 느껴지는 공통점은 바로 추리나 트릭보다는 인간이나 상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점과, 사건은 해결하되 마지막 결말은 독자에게 맡긴다는 점이다.


 이 범인 없는 살인의 밤또한 전형적인 히가시노 게이고표 소설이다. 7편의 단편이 한권으로 압축되있는만큼 길지않은 내용이지만, 7편의 단편 모두 굳이 아쉬운걸 뽑자면 짧은내용뿐이라고 말할만큼 한편한편이 히가시노 특유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책의 첫 스타트는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란 단편이다.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학교에서 자신의 절친한 친구가 옥상에서 떨어져 죽고 그것에 의문을 품은 주인공이 조금씩 사건에 접근한다는 내용이다 이작품은 작가의 데뷔작인 방과후의 또하나의 버전이라 볼수있다. 물론 트릭과 구성또한 전혀다르지만 같이 학교라는 점과 그나이또래가 갖고있는 섬세한 성격을 배경으로 했다는점이 공통점이다.
 두번째는 잘못된 욕망의 희생양이 된... 그로인해 어긋난 길에 들어서게된 안타까운  '어둠속의 두 사람'란 작품이다. 세번째는 '춤추는 아이'란 작품으로 중학생의 순수한 첫사랑과 그 표현이 다른사람의 인생에 어떻게 미치는지 보여주는 어떻게 보면 가장 비극적인 결말이라 볼수있는 작품이다.
 그 뒤를 이어 '끝없는 밤' '하얀 흉기' '굿바이, 코치'가 이어진다. 이 세 작품모두 공통적으로 여성을 중심으로 그녀들의 어두운 부분과 그것을 떨쳐내지 못해 벌어지는 행해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마지막을 장식하는 작품은 소설의 표제인 '범인 없는 살인의 밤'이라는 단편이다. 마지막 작품이고 책의 표제로 쓰인만큼 가장 추리소설답고, 앞서 있었던 작품들의 반전을 만회하듯 반전또한 상당히 의외다. 꽤나 기발하게 얽혀 있어서 트릭이 밝혀지는 순간에는 어라? 하면서 다시 앞장을 살피게 되며, 뒤늦은 이해를 하게된다.


 다보고난뒤 역시라는 말이 나올정도록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는 작품이다. 7가지 이야기 모두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장편을 압축한듯이 짧지만 강렬하다. 작가의 색깔또한 확실히 들어나있다. 그의 작품을 처음접하는 사람이나 기존의 팬이나 모두 무난히 접할수 있는 대중적인 추리,미스터리 단편집이다.


 그의 작품중 또 하나의 특징은 노골적인 제목이다. 붉은손가락이나 비밀 백야행등 히가시노 게이고 책의 제목은 스토리 전반의 함축이 대부분이다. 범인 없는 살인의 밤 책속에 들어있는 7가지 단편또한 그렇다. 본내용과 제목을 다시한번 곱씹는것도 그의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재미가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귀신전 3
이종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귀신전 이야기 전체의 큰 맥은 이승과 저승이 합쳐지는 중음계라는 공간이 점점 이승으로 퍼져나가고, 이승에서 귀기(鬼氣)가 전체적으로 강해진다. 그에따라 점점 강해지는 악귀와 그것을 퇴마하는 퇴마사들의 이야기다.

이런 큰 줄거리속에 각각의 독립된이야기가 있는 옴니버스형식의 1,2권이었다면 이번권은 그러한 형식의 비중을 조금은 줄이고 이야기전체의 진행에 신경을 쓴듯하다.

 

귀신전속 주인공들의 이름이 점점 흐려질때쯤 나온 3권이다보니, 첫장은 앞으로 일어날 거대한 사건을 간략하게 추려놓은듯한 이야기와 2권에서 광적이고 비극적인 이야기의 종말을 알려준다.

 

조금은 힘들지만 그럭저럭 아담한 삶을 살아가는 세연이네 가족에게 어느날 아버지가 경대(鏡臺)를 가지고 들어온다 세연은 왠지모를 오싹함을 느끼지만, 가족의 의아한 눈초리에 애써 감정을 추스리게 된다. 다음날 세연은 집에돌아오자 끈적하고 기분나쁜 느낌을 받게되지만, 자신의 집이라 스스로를 위안하며 집안으로 들어간고 그곳에서 충격적인 모습을 보게된다.

 

귀신전이 점점 악귀가 강해지고 이승과 저승의 경계가 사라지는 얘기다보니, 악랄하게 사람을 해치는 악귀의 방식이나, 그것을 퇴마하는 방법또한 새롭고 진화해간다. 강해진 악귀에게 이제는 단순하게 주술이나 진언을 읊는것으로는 영향을 주지못한다.

 

때문에 3권의 긴박감은 절정이다 몰입감과 페이지의 넘김또한 순식간이다 하지만 얻는것이 있으면 잃기도 하듯이 3권에서 1,2권과 같은 휴머니즘은 상당히 축소되었다. 공포또한 점점 무색해져간다. 3권은 귀신전(鬼神 傳)이라기 보다 귀신전(鬼神 戰) 이라는 말이 더 어울린다. 즉 귀신과 치고박는데 중점이 가있다.

 

1984년 제작된 영화인 고스트버스터즈(Ghostbusters)의 주인공 네명의 그림자와 팀버튼 감독의 영화 배트맨의 배경인 고담시티의 음울하고 몽환적인 배경이, 뜬금없지만 귀신전의 마지막장면과 오버랩된다. 이 대목에서 공포를 느끼지는 못할것이다. 결전이 임박했다나, 두근거리는 스릴이라면 모를까

 

물론 이야기의 흐름상 당연하다. 귀신전속 주인공 중에 이수정이라는 작가가 있다. 이 케릭터가 쓴 책의 이름도 귀신전이다. 더욱 재미있는건 이 글속의 귀신전또한 본 소설의 내용과 인물들로 쓰여진 글이라는 점이다. 귀신전속의 작은 귀신전.

 

소설은 소설일뿐이지만 그 소설의 바탕이 되는건 현재 우리가 사는 삶, 현실인 셈이다. 귀신전의 매력은 거기에있다. 이승과 저승이 겹치는곳이 중음계라면, 현실과 가상의 모호한 경계선이 귀신전이다 . 왠지 비현실적이지만 실화같던 매력이 한곳으로 기울어 진듯한 느낌이다.

 

그렇지만 2권부터 기미가보였던 숙희라는 케릭터또한 점점더 미궁으로 빠져들고,이야기속 중심으로 치고올라오며 인물간의 극적갈등과 정체의 미스테리까지.. 균형이 한곳으로 기울어졌지만 귀신전의 재미는 내용속 악귀처럼 더 강해지고 새로운 방식으로 마음을 흔들어 놓는다.

 

더더욱 반가운건 3권의로 끝날줄알았던 이야기의 연장이다. 오랫만에 만나는 퇴마소설을 이렇게 아쉬운마음으로 떠나보내나 했더니 애타는 마음으로 다음권을 기다리게됬다. 귀신전은 확실히 다음권이 너무나도 기다려지는 소설임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귀신전 2
이종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다보고 튀어나온 한숨 '또 언제 3권을 기다리지?'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생각보다 2권이 빨리나와 기쁘긴 했지만 더더욱 흥미로워진 내용과 막나가는 삐쟁이 장선일의 매력에 빠져서인지 2권의 기다림보다 더더욱 길어질것같다는 불길한 느낌이 들었다.

 귀신전 1권에서 느꼇던 오랫만의 퇴마소설에 대한 반가움과 책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은 귀신전 2권에서도 여전하다. 여전히 귀신은 무섭고, 대화는 꽤나 유쾌하다 속에 숨겨진 비화는 섬뜻하지만 슬프다. 이 애매한 요소들을 역시나 잘 버무려 가며 이야기를 이끄는 실력은 1권에서부터 탄력이 받아서일까? 좀더 성숙해졌고 깊어졌다.


 2권의 내용은 1권보다는 좀더 디테일하고 공포보다는 액션과 퇴마쪽에 신경을 쓴듯하다. 이번에 다룬 에피소드는 1권에 비해 큰 감흥이 느껴지지 않았고, 점점 더 커지고 강해지는 악귀에 대한 무서움을 알려준 정도의 한 단계에 머문거 같았다.
 게다가 귀신전의 메인스토리인 저승과 이승의 중간영역인 중음계에 대해 이번 권에 그 비밀이 조금은 파헤쳐질것 같다는 기대를 했지만, 비밀에는 조금도 접근하지 못한채, 단지 점점더 현실세계에 중음의 영역이 퍼져나가는것과, 그 영향으로 인해 악귀의 힘들이 점점더 강해지는 이야기로 가득차 있어 아쉬움을 삼켰다.

 조금더 무서웠으면, 조금더 많은 에피소드를 접할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지, 퇴마적 요소를 즐긴다면 오히려 반길만하다. 하지만 3권으로 완결나는걸로 알고있는데, 마지막 남은 한권에서 이 펼쳐진 이야기를 마무리하기에는 조금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쓸데없는 걱정이 들었다.

6~7권정도의 긴 장편으로 나와 계속된 옴니버스 형식의 퇴마소설이 됬으면 하는 바램도 든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를 담겠다.' 라는 작가의 말답게 이번은 좀더 케릭터의 개성과 이야기가 잘 살아있다. 특히나 1권에서 비밀을 듬뿍 간직한채 나타났던 숙희라는 케릭터는 우리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하고있다. 이기,시기 그리고 누구나 갔고있지만 악한 모습을 부인하는 모순점을 잘 꼬집어 냈다. 찬수의 트라우마 또한 마음속에 간직한 공포를 밖으로 끄집어내 형상화 시켜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최고의 케릭터는 장선일이다.(위급한 상황에 나비야를 부르는 쎈쓰라니!!ㅎㅎ) 귀여운 질투와 솔직한 욕심, 자식의 걱정은 보는내내 미소를 짓게 만들었다.

 전체적인 사회를 그리며 이야기를 진행시키는것이 아니라 개성넘치는 개인을 한명한명 그려내며 주변에 돌아보면 한명쯤은 있을법듯한 현실적인 케릭터를 완성시켰다. 그럼으로써 좀더 사실감있고 현실감 있게하는 역활을 톡톡히 해준다.


 나는 장르소설을 참 좋아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장르소설에서 가장 중요한점은 '재미'다. 문학적 요소나, 철학을 배우기위해 장르소설을 보지는 않을것이다. 물론 없는것보다야 있는게 낫겠지만 장르소설의 기본은 '보는내내 얼마나 시간을 잊게해줬나' 가 아닐까 싶다. 책을 덮은 뒤 감동이나, 여운을 느끼게 해준다면 금상첨화다

 이종호 작가는 뛰어난 이야기꾼이다. 그의 이야기인 귀신전은 아직 완결이 안나와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겠지만, 최고의 장르소설이다 금상첨화란 말또한 붙여야겠다. 시간을 잊게해줬고 여운과 아쉬움또한 줬으니 그야말로 최고라 말할 수 있을것 같다. 이만큼 재미와 흥분을 줬으니 마지막권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종호 작가의 나머지 이야기를 기대하며...

서평끝!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