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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새로운 작가와의 만남은 설레임반 망설임반이다. 특히나 신인작가거나 국내에 최초번역된 작가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보고나서 자신의 스타일에 안맞아 왠지 아쉬워할수도 있고 자신의 추천작가중에 당당히 한자리를 새롭게 차지하는 작가를 발견할수도 있다.
이 이시모치 아사미작가는 물론 후자이다.
이시모치 아사미 작가는 본격미스터리 작가로 다섯번째 작품인 문은 아직 닫혀있는데또한 본격미스터리 소설이다.
해설의 미쓰하라 유리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본격은 모든 행동과 심리에 명쾌한 이유가 있고, 정교한 세공품을 쓰다듬는 행위같이 모든 요소가 딱 들어맞는 기쁨, 그것이 본격의 매력이라고 한다.
이책은 그 매력이 아주 많이 발산된 소설이다. 책은 시작부터 범상치 않다. 후시미 료스케의 살인행위를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정교하고 그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한다.
사실 이 책은 본격미스터리라기보다 범인이 먼저 밝혀지고 형사나 탐정을 통해 범인을 밝혀나가는 도서미스터리쪽에 더 가깝다. 탐정역활의 우스이 유카와 범인역활의 후스미 료스케의 치열한 심리전과 우리가 인식하지못하고 넘어간 조그마한 실수들을 하나하나 집어내가면서 지적재미를 느끼게된다.
게다가 단순히 유카와 료스케의 심리전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책전반에 깔려있는 여러 수수께끼를 통해 보는내내 '도대체 왜?' 라는 궁금증을 끊임없이 물고늘어지게 된다. 실제적인 이 소설의 스포일러라고 할수 있는 동기또한 이 소설의 최대 궁금증이기도 하다.
타 리뷰에도 동기의 불충분이나 범행과 트릭에대한 여러 지적이 나오고는 있지만, 이책의 가치는 동기에따른 범행이 아니라 트릭과 그것을 파헤쳐나가는 두 주인공의 두뇌싸움 그리고 수수께끼가 풀려나갈때마다 느끼는 지적재미가 이책의 원동력이다.
동기또한 보는이에 따라 여러 느낌이 나올테지만, 현대같이 각박하고 무도덕적인 행위가 판을치고 있는 시대에서 나름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또하나 작가의 도서3부작중 첫번째라 한다. 도서미스터리와 본격의 만남, 게다가 덤으로 냉철한 미녀인 우스이 유카를 다시 볼수 있다고 하니 미스터리 매니아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