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밭 사람들, 그 후 20년 - 커피의 쓴맛이 시작되는 곳의 삶에 대하여
림수진 지음 / 그린비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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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밭 사람들

 

2011년 열악한 환경에서 커피 따는 사람들 이야기를 읽고서 마음이 무거워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마지막 부분에 축사에 깔린 기예르모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장면은 너무 걱정되어서 일이 손에 안 잡혔다. 그 당시 나도 엘레나, 기예르모 부부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잠시 고민했던 것 같다. 하지만 금방 잊었고 세월이 흘렀다. 몇 번 책장을 정리하다가 커피밭 사람들책도 사라지고 말았다.

커피밭 사람들, 그 후 20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책을 주문한 이유는 기예르모의 안부가 너무 궁금했기 때문이다. (내친김에 커피밭 사람들도 또 구입했다.) 뭐에 홀린 사람처럼 책에 빠져들었다. 퇴근하고 집에 가면 병든 닭처럼 졸다가 잠들기 일쑤지만 이 책은 읽을수록 정신이 맑아지고 심장은 두근거리고, 잠이 달아났다. 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커피를 마시지 않아도 카페인 효과가 이처럼 강력한 책이 또 있을까?

지구 반대편 코스타리카, 니카라과 커피 농장의 노동자들은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가난해서 마음이 무거웠다. 저개발국가에서 농사만으로, 농장의 노동자만으로는 절대 풍족한 삶을 살 수가 없구나. 겨우 입에 풀칠이나 하고 사는구나. 정말 가난은 나라도 못 구하나’, 코스타리카에서 가장 비중 있는 경제활동이 커피 생산이라면 매일 서너잔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는 나도 책임이 있지 않을까? 커피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이 돌아가도록 하는 방법은 공정무역 커피를 소비하는 일밖에 없는가?(그것도 말이 많던데...) 코스타리카 커피 농장 노동자들은 공정무역이란 말조차 들어본 적이 없을지도. 전 세계 선진국의 커피 소비량을 보면 코스타리카, 니카라과 커피 노동자들의 생활 수준도 향상되어야만 한다. 그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미국으로 건너가지 않아도 고향 산천에서 평화롭게 살 수 있을 만큼 삶이 보장되어야 한다.

담담히 전개되는 이야기는 얼마나 흡인력 있는지 최근 병적으로 짧아진 집중력이 갑자기 살아난다. 시간 가는 줄 모르겠다. 저자가 중남미 산골짜기 커피밭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이렇게 전해주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다. 저자는 노벨평화상을 받아도 충분하다 하겠다. 누구라도 이 책을 읽으면 내 말에 공감할거다.

마지막 구절 이 세상에서 커피를 따는 이들의 삶과 이 세상에서 커피를 마시는 이들의 삶이 조금 더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맺는다이 책을 권하는 내 마음도 이와 같다.


"이 세상에서 커피를 따는 이들의 삶과 이 세상에서 커피를 마시는 이들의 삶이 조금 더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맺는다" - P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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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밭 사람들, 그 후 20년 - 커피의 쓴맛이 시작되는 곳의 삶에 대하여
림수진 지음 / 그린비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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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수록 정신이 맑아지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이 안 온다. 커피를 안 마셔도 커피를 마신 듯~~“이 세상에서 커피를 따는 이들의 삶과 이 세상에서 커피를 마시는 이들의 삶이 조금 더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맺는다” 이 책을 권하는 내 마음도 이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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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수업 새로고침 - 미술 교사, 내일의 수업을 말하다
임종삼 외 지음 / 해냄에듀(단행본)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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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새로고침‘이 필요한 모든 교사들에게 수업 업그레이드 팁을 공유하며 학생과 함께 배우고 가르치며 아름다움과 행복한 삶을 누릴 권리를 찾도록 이끄는 책이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죽비 같은 책.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일단 읽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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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수업 새로고침 - 미술 교사, 내일의 수업을 말하다
임종삼 외 지음 / 해냄에듀(단행본)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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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교사는 자신이 배우지 않았던 방식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 문제인가"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럼 무엇을 해야할까"에 집중하기로 했다.


19세기 건물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말이 있었다. 요즘 시대 변화는 더 빨라서 21세기 학생들도 작년 학생과 올해 학생이 다르고, 심지어 어제의 학생과 오늘의 학생이 다르다. 교사들은 아마도 매 순간 새로고침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컴퓨터 화면은 단축키 하나로 새로고침되는데 교사는 어떻게 변화해야 되는가하고 늘 새로운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책이다.

미술 교사들이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있지만 미술 과목이 아니어도 학교 현장에서 적용해 볼 만한 내용이 많다. 먼저 첫 시간에 교사와 교과 관련된 문항으로 시험을 보는 방법부터 눈길을 끈다. 그 문제는 5지선다형부터 논술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는데 누구라도 선뜻 답을 찾고 싶게 만드는 문제이다. 문제를 통해 교사 소개뿐만 아니라 과목의 특징이나 수업 방향까지 담아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문제가 참신하고 흥미진진하며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꼭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온라인 매체를 통한 수업사례는 패들렛이나 구글맵으로 문화유산 소개하기, 메타버스 공간에 미술관 혹은 작가의 방 만들기, 사이버상에서 진행되는 메모리카드 게임, 방 탈출 게임이 구체적으로 소개된다. 생성형 AI를 이용해 배경과 인물, 사건을 제시하고 역할극 대본을 만들게 하여 발표를 하는 아이디어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미술 수업이다 보니 예술영재학교에서 교내 갤러리를 운영하는 사례가 나온다. 연중 다양한 작가와 작품들을 순차적으로 교내에서 전시, 감상, 비평하는 기회를 통해 우리나라의 현대 작가들과 소통하고 예술적 안목을 키워가는 학생들이 나오는데 환경이 뒷받침 해준다면 교내 갤러리 운영을 추천하고 싶다. 원작을 만나는 감동과 더불어 슬로우 아트 운동도 가능할 것 같다.

게임의 배경과 애니메이션 요소를 수업에 적용한 사례, 환경문제를 담아낸 작품 제작, 학교 주변 하천의 생태 미술 프로젝트 등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접근 방법으로 다채로운 경험과 활동으로 작품을 완성해 내도록 이끄는 수업이 새로웠다. 오늘날 기후 위기나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등은 학생들이 누구보다 더 잘 실감하고 있으며 그 표현력 또한 유명 작가 못지않다.

이것은 바나나가 아니다’, ‘변형하여 자신을 더 잘 드러내는 자화상’, ‘소통하는 미술에서 학생들이 보여준 결과물은 교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미술 수업 시간에 진행되는 활동 내용이 심리학, 철학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자아 성찰과 의사소통능력, 통찰력을 키워주는 내용이어서 인상적이었다. 미술이 이처럼 나눔과 소통의 장이 되는 과목이라는 것을 새롭게 느꼈다.이러한 수업을 구현하기까지 교사들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시행착오를 거쳤을지 새삼 경건해졌다.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중시하는 유연한 태도와 창의성과 감수성을 기르는 수업을 통해 자신만의 감각과 생각으로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는 예술가처럼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주체적인 사람, 고유한 사람”, “우리 삶은 도전의 연속이기에 끊임없이 나의 틀을 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자고 (이다정 샘) 하는 과목이 미술 과목에만 적용되는 목표이겠는가? 모든 교육의 목표는 결국 더불어 함께 아름다움과 행복을 누리는 삶이지 않을까? 무더운 여름 한복판에서 교육의 목표와 수업에 대해 죽비 같은 시원한 자극을 주는 책이다. 어떻게 새로고침 할 수 있을지는 각자 이 책을 통해 힌트를 얻어보자.

 

 

21세기 교사는 자신이 배우지 않았던 방식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 P10

‘무엇이 문제인가‘에 집중하기보다는 ‘그럼 무엇을 해야할까‘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 P109

아이디어라는 것은 원래 완성 상태로 떠오르지 않습니다. 오직 실행하는 과정에서만 명료해질 뿐입니다 - P254

오늘도 애틋하고 광활한 시선으로 학생들과 함께하고 계시는 모든 선생님을 응원합니다. - P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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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의 아이들 꿈꾸는돌 39
정수윤 지음 / 돌베개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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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사를 넘나드는 강을 건너, 온 세상과 연결된 바다 앞에 선 기분이다"
처음부터 새로 시작할 수 있고, 살아 있으니 내 앞길 내가 정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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